KTUG 한국 텍 사용자 그룹

Menu

KTUG :: 마당

오늘 있을 처음 수업을 하러 가면서, 몇 자 간단히 씁니다.


  1. 주메뉴와 게시판과는 1:1 연관이 없는 것이 새로 바뀐 웹사이트의 모양새입니다.
  2. 이건 잘 모르겠네요.
  3. ftp 프로토콜은 보안 문제로 의도적으로 제외한 것입니다. http로 접속하는 것이 맞습니다.
  4. ko.TeX을 CTAN에 올리는 것은 고려 중입니다만, HLaTeX과 연관된 다른 패키지들과의 의존성 등 간단히 해결하기 힘든 문제들이 있습니다.
  5. AJT에 제가 쓴 글을 따르가면 경로(path)를 이중으로 지정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sudo가 필요한 명령의 경우 (적어도 우분투에서는) /usr/local/bin에 실행 파일이 있어야 제대로 실행되므로 설치하면서 실행 파일들의 링크를 그곳에 생성하도록 하는 것이고, 그렇게만 하면 그 이후에 texlive 실행 파일 디렉토리에 설치되는 프로그램에 대한 실행이 안 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texlive 실행 파일 디렉토리의 실행 파일 디렉토리를 경로 지정에 추가하는 것입니다.
  6. 만일 경로 설정 없이 komkindex가 실행된다면 터미널에서 which komkindex 명령을 실행하여 실행된 프로그램의 설치 위치를 확인하세요. texlive 실행 파일 디렉토리나 /usr/local/bin이 아니면, 즉, /usr/bin이면 우분투 리눅스 패키지 저장소의 ko.TeX이 설치된 것입니다. 이 경우 우분투 패키지를 삭제해야 합니다.

KTUG 한국 텍 사용자 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