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 한국 텍 사용자 그룹

Menu

KTUG :: Q&A 마당

"이런 문제는 전혀 없다"고 하셨는데 제가 첨부하신 로그 파일을 확인해보니 작업 폴더가

E:/수업외작업/TEX테스트/한글TEX예제/

이렇게 되어 있네요.

요약하면 사용자 이름(로그인 아이디), 작업 폴더 이름에 "한글"이 포함되어 있다면 TeXLive 2019의 xelatex으로는 inverse search를 TeXworks, TeXstudio 등에서 할 수 없습니다. 적어도 2019년 9월 현재까지 그렇습니다. (forward search는 또다른 문제라 되기도 할 겁니다.)

잠시 테스트해본 결과 이 문제를 피해가기 위해서는

  1.  작업 폴더의 경로명에 한글이 들어가지 않도록 아스키문자만을 사용하든가
  2.  컴파일할 적에 fullpath를 주든가, 위의 보기로 예를 들자면 아예 컴파일 명령이
    xelatex -synctex=1 "E:/수업외작업/TEX테스트/한글TEX예제/document.tex"
    이렇게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경로구분자가 "\"가 아니라 "/"인 것에 주의)

그런데 (저는 윈도우즈 사용자가 아니라서 피상적으로 잠깐 테스트해볼 수밖에 없습니다만) texstudio에서 컴파일 설정으로 fullpath를 줄 수 있는 방법을 못 찾겠네요.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없는 맥이나 리눅스로 작업 컴퓨터를 바꾸시든지.... 아니면 윈도우즈라 하더라도 WSL의 리눅스용 TeXLive를 설치하여 운용하시는 것이 차라리 낫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없지 않습니다만 그걸 해결책이라고 제시할 수는 없겠지요.

 

KTUG 한국 텍 사용자 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