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 한국 텍 사용자 그룹

Menu

KTUG :: 마당

예제에 쓰인 한자폰트는 지난 2010 학술대회때 제가 보여드렸던 중국어 세로쓰기 예제 중 하나에 쓰인 폰트입니다.

가로쓰기와 세로쓰기를 모두 지원하는 폰트인데요. 이 폰트 회사의 글꼴들은 끝에 T가 붙으면 Chinese Traditional, S가 붙으면 Chinese Simplified입니다. 따라서 텍 소스에는 鸟, 过, 归와 같이 중국어 간체로 입력되었어도 끝에 T가 붙은 FZXingKai-S04T(번체)를 사용해서(물론 옵션의 Language=Chinese Traditional 선언도 있지만) 모두 번체로 입력된 것입니다. 


그냥 한글 부분 소스는 인터넷에서 퍼다 썼습니다. PUA로 입력된 것이었지요. 

아시다시피 한양해서는 UNI_HSR.ttf인데요, 그 전에 "HY해서M"이라는 폰트가 모태가 되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폰트 용량도 매우 작습니다. 한 7메가 정도? 한양해서가 30메가가 넘는 데 비해... 갖고 있어서 한번 써봤습니다.


===


고등학교 국어시간에 배운 두시언해 가운데 첫 번째 시였던 것으로 기억납니다. 

국어선생님 가라사대

첫 행의 "ᄒᆡ오"와 마지막 행의 "ᄒᆡ오"는 표기는 같지만 의미가 다르다면서

시험에 단골로 나오니 통째로 외우라고 했었지요. 


20년이 지난 지금.

저는 제가 삼행의 <금춘간우과>를 <금춘우간과>로 잘못 외우고 있었다는 사실을 2010년 3월 16일에 깨달았습니다. ^^

그러고 보니 저는 "속수무책"도 한동안 "손수무책"으로 사용하였고 "쌍디귿"이란 말이 기억나지 않아 "띠귿"이라고 하기도 했었습니다. 


KTUG 한국 텍 사용자 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