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 한국 텍 사용자 그룹

Menu

KTUG :: 마당

그로몹 선생님께서 죄송하실 일은 전혀 아닙니다. :-) 말씀을 많이 해주셔야 일하는 사람이 방향을 잡습니다.


  1. 위키 문서 작업에 "끝"이라는 게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어느 정도 읽을 만한 정도에 이르렀는지는 판단할 수는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위키피디어의 경우도 엔트리별로 "참고문헌이 없다", "소스가 밝혀져 있기 않다",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 등의 판단 기준이 있기는 합니다. 그렇게까지 딱딱하지는 않더라도 대략 그런 기준을 정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그 기준에 적합한 페이지에는 적절한 tag를 달거나 하여 검색이 가능하게 할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그런 기준을 만들면 누구나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기는 하지만, 누군가 계속 엔트리의 품질을 모니터링하고 심지어는 간섭을 해야 합니다.
  2. 위에서 언급한 위키피디어의 경우 사용자가 고른 엔트리를 PDF로 포맷팅을 해주기도 하고 심지어 여러 엔트리를 고르면 묶어서 책처럼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원하는 것이 텍 소스 파일이 아니라 PDF라면 모니위키에도 HTML2PDF 기능을 이용하여 특정 엔트리를 PDF로 변환할 수 있는 것으로 압니다. 굳이 텍 파일을 얻고 싶으시다면 그런 프로그램을 만들 수도 있기는 합니다.

KTUG 한국 텍 사용자 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