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마당은 KTUG를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가 대화를 나누고 소식을 전하는 곳입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Team Blog의 글을 이곳 게시판의 "정보글"로 모았습니다. Team blog는 기고자가 올린 글에 질문을 받는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댓글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곳 게시판으로 모으면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작성하실 때 댓글을 원하지 않으시면 댓글을 허용하시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불필요한 소모성 댓글을 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TeX과 관련된 질문이나 답변은 QnA 마당을 이용하십시오. TeX과 관련된 질문은 지웁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줄을 비웁니다.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 를 누르시면 <BR>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샘처럼

  글쎄요. ^^

  말씀을 정리하자면, 논문투고를 하려 하는데, Linux를 사용한다면, HWP, MS word를 굳이 돈을 주고 구매할 필요가 없어서 만만하고 저렴한 TeX을 사용한다는 말씀은 뭔가 이상하게 느껴집니다. 

냉정하게 따져서, HWP나 MS word는 구하려 마음먹으면 그리 비싼 가격은 아닙니다. 특히 총 연구비를 기준으로 보면 일반 소모품비용정도도 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신다면 2~3달 전화비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시간이 곧 돈인 사람들에게 HWP, MS word의 구매비용은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그런데도 TeX이 살아 있는 것은 기본 구성품이 무료(?)라는 것을 떠나서 다른 이유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야 초초보이고, 생업에 TeX을 사용하는 빈도가 1년에 1회도 안되므로, 말씀드릴 자격이 없지만, 낮은 learning curve, wyswyg의 부족등등을 감수하고사러도 TeX을 사용하시는분들이 wyswyg 에디터의 편리한 점을 몰라서 사용하지 않는 것을 아닐 듯 합니다. 


  제 경우를 말씀드리면, 저는 쓸만하고, 재미있어서 씁니다. 그리고 페이지수가 늘어날 수록 손에익은 HWP보다 TeX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참, 그리고, 말씀하신 것을 다른 단어로 대치하자면..

  Linux가 좋아서 쓴다고요? 글쎄요.. 공짜라서 쓰는 거죠. 예전 windows NT server 초창기, Linux가 서버로서 더 좋은 performance를 준다는 말이 맞을지 모르지만, 이젠 아니지 않습니까? 그리고, 한 단체에서 서버를 구축하려 하는데, Microsoft NT server도 Solaris도 없습니다. 그럼 뭘로 할까요? 만만한게 Linux입니다. 게다가 무료라 싸구요. 제 생각엔 이게 Linux가 살아 남아 있는 이유같습니다만. 다른 분들은 어떻습니까? 

라고 Linux community에 가셔서 글을 적어 놓으시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