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마당은 KTUG를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가 대화를 나누고 소식을 전하는 곳입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Team Blog의 글을 이곳 게시판의 "정보글"로 모았습니다. Team blog는 기고자가 올린 글에 질문을 받는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댓글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곳 게시판으로 모으면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작성하실 때 댓글을 원하지 않으시면 댓글을 허용하시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불필요한 소모성 댓글을 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TeX과 관련된 질문이나 답변은 QnA 마당을 이용하십시오. TeX과 관련된 질문은 지웁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줄을 비웁니다.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 를 누르시면 <BR>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DohyunKim

lua 바인딩은 당근 가능합니다. 다만 라이브러리 컴파일할 때 루아텍의 루아 버전에다 링크시켜야지 그렇지 않으면 두 버전의 루아끼리 충돌이 일어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든 게 swiglib 프로젝트고요.


기술적 문제보단 정책의 문제가 더 큽니다. 우선 루아텍 개발팀 (특히 한스 하겐이 그렇죠. 루이기는 관대한 듯)이 외부 라이브러리에 대해 달갑지 않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텍라이브 팀도 새로운 라이브러리를 컴파일해서 tex live에 넣는 데 부담을 가지는 거 같습니다. 아무 라이브러리나 다 넣게 되면 매년 한 차례긴 해도 관리해야 할 것들이 무한대로 폭주할 수 있겠죠. 특히 이들이 대개 라틴 스크립트 권의 사람들이란 걸 감안하면 이해가 가는 면도 없지 않습니다. 현재 한스 하겐의 오픈타입 처리 코드 (쌩 루아 코드임다)가 라틴 문자는 대개 문제 없이 처리하니까요.


하지만 애초의 오리엔탈 텍이란 이름에 걸맞지 않게 아랍, 인도, 동남아 등등 complex script 쪽으로 가면 문제가 달라지죠. 한글은 우리의 세종대왕 덕분에 그리 복잡하지 않게 구현이 가능하기 땜에 현재의 쌩 루아 코드로도 대체로 무난하게 처리가 됩니다.(tone mark 제외하면요. tone mark 처리는 현재 luatexko가 하고 있습니다.)  다만 한글 처리 관련해서 심각한 문제가 발견되면 한스 하겐에게 사적으로 메일 보내서 버그를 잡고는 있습니다만, 이것도 나름 힘든 일이라 웬만하면 그냥 두기보기도 합니다. 여하튼 제대로 잘 작동하지 않는 스크립트가 많고 해서 사람들이 이미 성능이 공인된 하프버즈를 자꾸 생각하게 되는 것이구요.


https://goo.gl/jfyMKL 이런 걸 만들어서 테스트해보는 사람도 있더군요. 또한 http://goo.gl/0KkMfb 및 관련 글타래도 관심있으면 봐 보세요. 부정적인 기류가 완연하죠. 그래서 안 되겠다 싶어 최근에 한스 하겐에게 몇 건 버그 보고해서 버그잡이도 했어요. tex live에 아직 반영은 안 되고 있지만요. 음. 쓰다보니 게시판의 성격에 맞지 않게 너무 깊은 데까지 와 버렸네요. 하지만 케이턱엔 고수분들이 많으니까 뭐...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