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마당은 KTUG를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가 대화를 나누고 소식을 전하는 곳입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Team Blog의 글을 이곳 게시판의 "정보글"로 모았습니다. Team blog는 기고자가 올린 글에 질문을 받는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댓글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곳 게시판으로 모으면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작성하실 때 댓글을 원하지 않으시면 댓글을 허용하시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불필요한 소모성 댓글을 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TeX과 관련된 질문이나 답변은 QnA 마당을 이용하십시오. TeX과 관련된 질문은 지웁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줄을 비웁니다.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 를 누르시면 <BR>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자유글 패키지를 만듭시다: 애프터서비스

2015.06.18 17:11

nanim 조회 수:4049 추천:2

이 글은 이미 종료된 라텍 스터디,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종료 후 이벤트입니다.

마지막 글: http://www.ktug.org/xe/index.php?document_srl=208717&mid=KTUG_open_board


그간 "스타일을 제작하는 방법이 뭔가요?"라는 질문이 여러 번 있었지만 신통한 답변이 없었습니다.

이 기회에, 스타일을 제작하는 여러 방법 중의 한 가지를 소개하려 합니다.

(이와 더불어, 앞선 글에서 올린 파일의 자잘한 버그들을 수정할 목적도 있습니다.)


스타일을 제작하는 방법 중의 하나는, 이번에 작성한 테스트 파일과 같이 완전히 동작 가능한 함수들을 preamble에 넣어둔 상태에서, 이 preamble 부분을 별도의 파일로 만들어 다른 곳에서도 사용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expl3 이야기로 시작하였으니 ExplPackage에 대해 말해야 할 것 같기도 하지만, 범용성을 의식하여 패키지 자체는 LaTeX2e 패키지로 만드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원칙적으로 이것이면 충분합니다. 실제로 그렇게 해도 sty로서 제대로 동작하기는 합니다.... 만, 그래도 스타일 패키지쯤 되면 몇 가지 고려사항이 더 있습니다.


(1) \usepackage 명령에 의하여 불러들이는 sty 파일은 자동으로 \makeatletter 상태가 되고 불러들이는 것이 끝날 때 \makeatother가 됩니다. 따라서 preamble에서 적어두었던 \makeatletter와 \makeatother는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모두 지우는 것이 좋습니다.


(2) \usepackage에 의하여 해당 스타일을 불러들였을 때 \@ifpackageloaded 명령의 처리나 중복 로딩을 방지하기 위해서 패키지를 provide해야 합니다. 이것은 맨 첫 줄에

\ProvidesPackage{<패키지이름>}

을 적어야 하고요, 제작일자와 버전 및 설명을 그 뒤에 옵션 인자로 줄 수 있습니다.


(3) sty 내에서는 \usepackage 대신 \RequirePackage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4) 파일의 끝에 \endinput을 붙이는 것이 (꼭 필요하지는 않지만) 좋습니다.


(5) 패키지 자체의 옵션을 처리하게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usepackage[옵션]{패키지이름}과 같이 쓰는 "옵션" 부분을 구현해야 합니다. 패키지 제작에 필요한 명령들을 익히려면 texdoc clsguide를 꼭 읽으십시오. 우선 당장 필요한 것은 \DeclareOption과 \ProcessOptions 정도이겠습니다.


==========


우리가 제작한 것을 간단히 mytorr.sty라는 이름으로(되도록 이름은 unique하게 짓는 것이 좋습니다만, 이 정도면 충분히...) 만들어보겠습니다. 먼저 mytorr.sty라는 빈 파일을 만들고,


\ProvidesPackage{mytorr}[2015/06/18 v0.1]
\RequirePackage{xparse,expl3,l3str-convert,l3regex}


이 두 줄을 써넣습니다. 그 다음에 앞서 제작한 파일의 preamble에서 \ExplSyntaxOn 에서부터 \ExplSyntaxOff까지를 여기로 가져오는 거죠.

저장하고 적당한 문서에서 \usepackage{mytorr}하면 됩니다.


==========


첨부 파일에는 옵션을 지정하는 방법을 한 가지 보였습니다. expl3라면 l3keys2e라는 패키지를 이용하여 훨씬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만, 이 샘플은 또 강좌 목적이므로 그렇게까지 하지는 않았습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내부적으로 몇 가지 오류를 고치고 \givenName을 조금 더 확장하고 하는 수정이 이루어졌으며,

특히 속도 문제 때문에 앞서 제시한 \regex_ 대신 \tl_ 조작으로 바꾼 부분이 상당합니다만, 기본 아이디어는 동일합니다.


(본글은 게시되면 수정이 불가능해서 필요한 파일은 답글에 첨부하겠습니다.)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