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마당은 KTUG를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가 대화를 나누고 소식을 전하는 곳입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Team Blog의 글을 이곳 게시판의 "정보글"로 모았습니다. Team blog는 기고자가 올린 글에 질문과 답을 받는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댓글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곳 게시판으로 모으면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작성하실 때 댓글을 원하지 않으시면 댓글을 허용하시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불필요한 소모성 댓글을 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TeX과 관련된 질문이나 답변은 QnA 마당을 이용하십시오. TeX과 관련된 질문은 지웁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최근 스팸글의 등록 빈도가 높아 졌습니다. 이를 막기위하여 짧은 시간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글을 막기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사용하는 편집기를 스마트에디터에서 CKeditor로 변경하였습니다.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줄을 비웁니다.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 를 누르시면 <BR>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표준자판

원조 세벌님, 많이 놀라셨겠네요.

문제의(in question) 세벌님이 위키에 본인 관련 링크를 주렁주렁 매달은 것 중 어느 하나를 보면 

해서체 관련 2014년 질문이 있을텐데, 그게 원조 세벌님 질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놀랍습니다.

문제 세벌님은 해서체 관련 지식이 없을 것으로 짐작되는데, 

이 부분이 보통 사람의 정상적인 사고 과정 같지는 않아 조금 착잡한 마음입니다.

해서체라는 특이한 주제와 글 쓴 시기, 본인이 이 사이트에서 문제를 일으키기 시작한 시기 등을 보면, 

본인이 쓴 글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 어렵지 않을텐데, 

궁금했던 의문이 풀렸다는 것을 보면 보통의 정상적인 사고 과정은 아닌 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오셔서, 조용했던 이 곳에 같은 닉네임을 가진 문제 세벌님이 촉발시킨 사태를 살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이제는 아무도---예외가 있는지 모르겠지만---문제 세벌님이 

lshort를 번역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게 된 듯합니다.

본인도 말하듯이 영어공부도 텍공부도 더 해야 하는 수준인 것으로 인식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도 기대하고 있지는 않은데, 여전히 여기저기에 그리고 오늘까지도 

"번역 해보려고 시작했는데 언제 끝날지 모르겠다고" 시쳇말로, 떠벌이고 있으니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기다리는 사람이 없으니 죄송할 필요도 없는 것인데 말입니다.

전후사정을 보면, 본인이 저러고 있으니, 뜻있는 사람들이 lshort-kr을 새로 작업하기도 

뻘쭘한 사태가 되버린 것 같기도 해서 더욱 안타까운 측면도 있습니다. 

아무도 문제 세벌님과 엮여서 번역 작업을 하려고 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에 드린 말씀입니다.

본인도 제대로 번역된 lshort-kr을 보고 싶으면 빨리 "완전히 손뗐다"고 하는 게 좋을텐데, 

지금까지 흐름으로 봐서는 기대난망입니다.

저도 문제 세벌님이 일단은 열심히 텍공부만 했으면 좋겠다는 데에 공감하는 입장이고, 

그렇게 되어 조용했던 케이턱으로 하루 빨리 돌아갔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최근 문제 세벌님의 텍사용 질문글 외에는 직접 댓글을 달지 않는 분위기가 형성된 듯한데, 

이 사이트 입장에서 바람직한 듯하여 동의하고, 

문제 세벌님도 텍공부에만 매진하고 다른 글쓰기는 더욱 자제하길 바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댓글도 원조 세벌님 글에 대한 댓글입니다.)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