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마당은 텍 관련 질문/답변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질문 전에 아래를 읽어 보세요. 좋은 질문이 좋은 답을 받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질문에 맞는 제목을 붙이세요. 질문의 내용과 관련없는 "고수님", "긴급질문", "도와주세요"와 같은 제목은 답이 잘 올라오지 않습니다. 이 게시판에 올라오는 모든 글은 질문입니다. 굳이 [질문], [Q]를 적으실 필요도 없습니다.
- 내용을 충실히 적어 주시고, 같은 상황을 재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예제가 같이 있어야 합니다.
- 최소 예제는 "Minimal working example"을 읽어 보세요.
- 파일을 첨부하실 때에는 가능한 압축하여 파일 크기를 줄여서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 개인적으로 사용하신 글꼴이 들어 있는 경우, preparefont.sty에 관한 답변을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 줄을 비웁니다.
-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를 누르면 <BR> 태그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 수식를 문서내에 삽입하시려면 에디터를 툴바에서 [소스]를 눌러 HTML로 입력할 수 있게 바꾸신 후 <pre> </pre> tag를 사용하셔서 <pre> 여러 줄의 수식 </pre>처럼 입력하시면 좋습니다.
윈도우에서 ProTeXt는 안 쓰시나요?
2015.08.31 22:51
안녕하십니까.
한동안 논문 손 놓고 있다가 LaTex 다시 설치하는 중입니다ㅠㅠ
http://www.tug.org/에서 윈도우는 ProTeXt를 권하길래 설치하려고 했는데 셋업 파일 실행만 해도 계속 cp949 인코딩 에러가 뜨네요.. 코드를 손보기도 뭐하고..
- 에러 내용 -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protext-setup.py", line 298, in <module>
File "protext-setup.py", line 97, in __init__
File "wx\_controls.pyc", line 494, in __init__
UnicodeDecodeError: 'cp949' codec can't decode bytes in position 4-5: illegal multibyte sequence
이것때문에 다들 protext를 안 쓰시나요? 최근 글까지도 texlive와 miktex를 따로 설치하라고 하시는 것 같던데..
궁금합니다!
댓글 4
-
yihoze
2015.09.01 07:59
-
Jin
2015.09.01 08:11
답변 감사드립니다.
http://www.tug.org/에 따르면 protext는 miktex와 텍라이브를 한꺼번에 설치해주는 윈도용 배포판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걸로 한 번에 설치 마무리하고 세팅잡으려고 했는데 어렵네요. 몇 번 더 해보고 안 되면 말씀하신 대로 텍라이브를 따로 설치해야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커꿈
2015.09.01 08:49
정확히는 MiKTeX만을 기반으로 합니다
"proTeXt aims to be an easy-to-install TeX distribution for Windows, based on MiKTeX"
MiKTeX과 TeXLive를 동시에 설치할 필요가 없거든요. preTeXt로도 잘 되어야 하는 것이 정상일텐데요.
-
Jin
2015.09.02 22:17
그러네요. 이것저것 읽다보니까 혼동되었나 봅니다.
protext 관련해서는 한국인이 같은 문제 제기한 케이스도 있는 것 보니까 인코딩 문제가 어딘가엔 있나봐요.
조언대로 텍라이브로 설치하는 수 밖에 없겠습니다.
저는 이 글을 보기 전에 proTeXt에 대해 알지 못했습니다. 텍 배포판마다 일장일단이 있겠습니다만, KTUG은 10여년 전부터 텍라이브를 권장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모든 컴퓨터 플랫폼에서 동일한 구조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일 듯합니다.
텍라이브를 사용하시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다른 배포판에 대해서는 답변해 줄 수 있는 사람들이 많지 않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