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마당은 KTUG를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가 대화를 나누고 소식을 전하는 곳입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Team Blog의 글을 이곳 게시판의 "정보글"로 모았습니다. Team blog는 기고자가 올린 글에 질문을 받는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댓글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곳 게시판으로 모으면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작성하실 때 댓글을 원하지 않으시면 댓글을 허용하시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불필요한 소모성 댓글을 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TeX과 관련된 질문이나 답변은 QnA 마당을 이용하십시오. TeX과 관련된 질문은 지웁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줄을 비웁니다.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 를 누르시면 <BR>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문서를 만들기 시작할 때, 얼개를 만들어두는 것이, 특히 글감을 채 다 마련하지 못하였을 때, 유용하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쓸지 아직 모르지만, 여기에 목록이 올 것이다, 저기에 그림이 올 것이다 하고 모조(dummy) 내용들을 넣어 두는 것이다. 전체 구성이 시각적으로 드러나니 글의 흐름이 적절한지 판단하기 좋다. 이런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blindtext 패키지이다. 그것을 이용하여 몇몇 매크로들을 추가로 만들었다.
http://www.ktug.org/xe/index.php?mid=blog&document_srl=209758
"스토리보드"보다 "시나리오"가 더 적절한 듯하여 이름을 바꾸어 시나리오 모듈을 만들었다. Expl3를 익히고 나니 blindtext를 대신하는 것쯤은 만들 수 있겠다 싶다. jiwonlipsum에서 코드 일부를 훔쳤다. Expl3 교재로 삼기에 KS 표 패키지만한 것이 없다. 다른 것들은 얘기거리가 되지 못하고, \scenelist만 소개하고자 한다.
\scenelist[itemize][enumerate]
\scenelist[enumerate][itemize]
\scenelist[terms][itemize]
\NewDocumentCommand \scenelist { O{itemize} o }
{
\scenepara
\IfValueTF{#2}
{ \scenario_list:n {#1}{#2} }
{ \scenario_list:n {#1}{} }
}
\cs_new:Npn \scenario_list:n #1 #2
{
\begin{#1}
\int_zero:N \l_tmpa_int
\int_do_while:nNnn {\l_tmpa_int} < {4}
{
\int_incr:N \l_tmpa_int
\str_if_eq:nnTF {terms} {#1}
{ \scenario_item_label: {#2} }
{ \scenario_item: {#2} }
}
\end{#1}
}
\cs_new:Npn \scenario_item_label: #1
{
\tl_set:Nn \l_tmpa_tl {Term~\int_to_Alph:n {\l_tmpa_int}}
\item[\l_tmpa_tl] \scenetext
\tl_if_empty:nF {#1} { \scenario_list:n {#1}{} }
}
\cs_new:Npn \scenario_item: #1
{
\item \scenetext
\tl_if_empty:nF {#1} { \scenario_list:n {#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