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TEXMF 폴더

2015.10.21 10:43

yihoze 조회 수:700

텍 사용자들에게 상식인데, 상식이다 보니 입문자들에게 이 정보가 잘 알려지지 않는 것 같아 여기에 남깁니다.


***


texmf-local 폴더의 쓰임새는 개인적인(?) 파일들을 담아두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사용하는 것은 (적어도 윈도우즈에서는) 좀 성가신 문제들을 일으킨다.


1) 파일을 넣어줄 때마다 mktexlsr을 해야 한다.

2) 텍라이브를 업그레이드할 때 이 폴더에 담긴 것들이 잘 보존되도록 주의해야 한다.

3) 많은 윈도우즈 사용자들이 윈도우즈의 높은 불안정성 때문에 C 드라이브에는 앱만, D 드라이브에는 데이터만 두는 정책을 취한다. 소위 "밀어버리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서이다. 그 경우에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texmf-local 폴더에 담긴 것들을 잃을 수 있다.


개인적 texmf 폴더를 만들어 쓸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D 드라이브에 texmf라는 이름의 폴더를 만든다. 그 폴더 아래에는 일반적인 texmf 폴더 명명 규칙을 따라 폴더들을 만들고 각 폴더에 맞게 파일들을 둔다.


d:\texmf\tex\latex\my\my.cls ...

d:\texmf\doc\my\my.pdf ...


이 폴더의 위치를 텍이 인식해야 한다.


TL 2015의 경우 c:\texlive\2015\ 아래에 texmf . cnf 파일이 있다. 그것을 열고 맨 아래에 이렇게 추가한다.


TEXMFHOME = D:/texmf


텍은 다른 폴더들보다 이 폴더를 먼저 뒤진다. 그렇기 때문에 이 폴더 아래에 파일을 넣을 때마다 mktexlsr을 할 필요가 없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내가 만든 클래스나 패키지를 찾아 수정하기도 쉽다.


kpsewhich를 이용하여 이 변수에 어떤 경로가 지정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kpsewhich -var-value=TEXMFHOME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