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마당은 KTUG를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가 대화를 나누고 소식을 전하는 곳입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Team Blog의 글을 이곳 게시판의 "정보글"로 모았습니다. Team blog는 기고자가 올린 글에 질문을 받는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댓글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곳 게시판으로 모으면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작성하실 때 댓글을 원하지 않으시면 댓글을 허용하시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불필요한 소모성 댓글을 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TeX과 관련된 질문이나 답변은 QnA 마당을 이용하십시오. TeX과 관련된 질문은 지웁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줄을 비웁니다.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 를 누르시면 <BR>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likesam

위의 방법으로도 안되는 경우, 수동으로 fontspec을 설치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방법의 예제입니다.

먼저 fontspec의 예전 버전을 구하여야 합니다.

https://github.com/wspr/fontspec 로 들어가셔서,  https://github.com/wspr/fontspec/releases 로 찾아 들어 갑니다.

최근 업데이트된 2.6e에서 문제가 발생되었으므로, 앞버젼인 2.6c를 선택하고 다운로드 받습니다.

적당한 디렉토리에 풀어 줍니다. 여기서는 c:\temp\fontspec-2.6c 에 풀어 둡니다.

cmd를 Admin 권한으로 열어 줍니다.  ( windows key를 눌러 검색란에 cmd를 입력하고 cmd를 마우스 오른쪽 키로 click하여 관리자권한으로 실행시킵니다. )

압축을 풀어둔 fontspec-2.6c로 들어가 .dtx를 컴파일 하여 .sty를 얻습니다.

> cd c:\temp\fontspec-2.6c
> luatex fontspec.dtx
> dir *.sty

fontspec.sty, fontspec-*.sty 화일 등이 만들어 졌는지 확인합니다.

* 주의 : https://github.com/wspr/fontspec 에서는 texlua build.lua install 로 컴파일 및 인스톨 하고 texhash를 해주라고 합니다만, 제 컴퓨터에서는 잘 되지 않았습니다. *nix계열에서는 이런 방법으로 된다면, 이 쪽이 더 편리하겠습니다.

.sty이 잘 만들어졌으면 TDS에 맞추어 fontspec 디렉토리에 복사합니다. Fontspec 디렉토리가 제 컴퓨터에서는 c:\bin\TeXLive\2017\texmf-dist\tex\latex\fontspec\ 에 있지만 c:\texlive\... 에 있는 분도 계실 것이고 c:\usr\texlive\... 에 있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KTUG의 권장에 따라 설치하신 경우를 가정하여 c:\usr\texlive\... 에 있다고 보겠습니다.

> cd c:\usr\TeXLive\2017\texmf-dist\tex\latex\fontspec\
> copy c:\temp\fontspec-2.6c\fo*.sty .\
> copy c:\temp\fontspec-2.6c\fontspec.cfg .\
> copy c:\temp\fontspec-2.6c\fontspec.lua .\

잘 되었습니다.

다음에 또 필요한 일이 있을지 모르므로 압축하여 보관하여 봅니다. (물론 저는 info-zip이 미리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설치되어 있지 않는 분들은 평소 사용하시는 압축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zip -X fontspec2.6d.zip *

이제 예전에는 잘 컴파일 되던 .tex화일을 컴파일하여 봅니다.

> xelatex test.tex
> lualatex test.tex

저는 잘 됩니다.

** *nix 계열을 사용하시는 사용자 분들께서는 위의 예제를 참조하셔서 *nix에 맞추어 작업하시면 됩니다.
** TeXLive를 처음 설치하시고 xelatex, lualatex으로 컴파일시 에러가 난다면 위의 예제를 참조하셔서 fontspec을 수동으로 downgrade하세요.
** http://www.ktug.org/xe/226750 와 http://www.ktug.org/xe/226813 에서 보인 문제점도 위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또는 fontspec을 사용하지 않을 pdflatex 이나 latex + dvipdfmx 로 일단 작업을 하시거나, TnXTeX을 사용하시거나, on-line 에디터를 선택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