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마당은 KTUG를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가 대화를 나누고 소식을 전하는 곳입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Team Blog의 글을 이곳 게시판의 "정보글"로 모았습니다. Team blog는 기고자가 올린 글에 질문과 답을 받는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댓글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곳 게시판으로 모으면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작성하실 때 댓글을 원하지 않으시면 댓글을 허용하시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불필요한 소모성 댓글을 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TeX과 관련된 질문이나 답변은 QnA 마당을 이용하십시오. TeX과 관련된 질문은 지웁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최근 스팸글의 등록 빈도가 높아 졌습니다. 이를 막기위하여 짧은 시간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글을 막기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사용하는 편집기를 스마트에디터에서 CKeditor로 변경하였습니다.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줄을 비웁니다.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 를 누르시면 <BR>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Progress

제가 처음 텍을 배워 사용하던 시절에는 본문에 삽입할 수학 그래프용으로 벡터 포맷의 eps를 얻기 위해서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7에서 8버전쯤에서 저장하곤 했습니다. 그때는 latex + dvips를 주로 사용하여 인쇄용 최종 출력 포맷으로 ps 파일을 뽑아내던 시절이라 eps 말고 다른 벡터 포맷은 생각하기 어려웠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와 쌍벽을 이루던 Corel Draw를 사용하기도 했고요. 

여하튼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텍과 궁합이 잘 맞는 eps로 저장하면 좋긴한데 용량이 너무너무 커지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어도비 일러스트레터에서 편집할 수 있는 메타정보까지 포함하고 있어서입니다. 아시다시피 eps 파일은 텍스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무 eps 파일을 텍스트에디터로 열어보면 보통 

%!PS-Adobe-3.0 EPSF-3.0
%%BoundingBox: 0 0 80 24

와 같이 시작하고, 내부에는 포스트스크립트 랭귀지로 코딩이 된 다음 마지막은

%%EOF

로 끝나곤 합니다. 이 부분 외의 것들은 사실상 텍 입장에서는 쓸모 없는 정보입니다.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편집하기 위한 메타정보의 양이 어마어마했기 때문에 그걸 싹 지워주는 purifyeps라는 유틸리티를 사용하곤 했습니다. (지금도 있는지 잘 모르겠네요) 그걸 돌리면 eps가 좀 컴팩트해진다고나 할까... 

텍에 pdf 포맷의 그래픽을 삽입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된 것은 그 이후입니다. latex + dvips에서 latex + dvipdfmx로 넘어오던 시절로 인쇄용 최종 출력물은 ps 파일에서 pdf 파일로 넘어왔습니다. 생각해보니 dvipdfmx는 삽입된 eps 그래픽을 pdf로 변환하여 최종 출력물 pdf에 삽입하는 것있어요. 당시로서는 pdf를 ps처럼 (멀티페이지를 지원하는) 인쇄용 최종 출력물 포맷으로만 알고 있어서, 그래픽 하나 하나를 pdf로 저장하는 것은 상상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픽을 eps가 아니라 pdf로 준비해놨다면, dvipdfmx 돌릴 때 속도도 엄청 빨랐을 텐데요... ^^

(써놓고 보니 TeX 사용인구의 잠재성과는 별로 관계 없는 글이 되어버렸네요.)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