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 한국 텍 사용자 그룹

Menu

KTUG :: Q&A 마당 › 다단에서 vfill 처리 (양쪽 단의 여백 일치화)

Kriss | 2019.02.28 18:58:14 | 메뉴 건너뛰기 쓰기

환경은 macOS mojave 10.14.3, texlive 2018, xelatex입니다.

 

수능 기출문제집 형식을 만드려고 합니다.

2단 형식이고, 각 단에 (일반적으로) 2개의 문제가 제시되고, 문제 사이의 여백을 균등하게 제공하여 풀이나 필기용 공간을 제공하는 형식입니다.

 

\newcounter{problem}

\newenvironment{problem}{\refstepcounter{problem}\noindent{\large\textbf{\theproblem.}}}{\vfill\null}

이라는 환경을 설정하여 \vfill\null로 한 단에서 동일한 여백을 주는것까지는 (원리는 모르겠지만) 어떻게든 구현에 성공했습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출력됩니다.

 

현재출력.png

 

 

한 단 안에서 풀이 공간이 균일하게 주어진다는 점에서 현재 출력되는 형태도 꽤나 합리적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원래 의도한 것은 2번과 4번, 그러니까 왼쪽 하단의 문제와 오른쪽 하단의 문제의 시작줄이 같도록 매칭하는 것입니다.

 

의도한 결과물을 그림으로 보여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원하는출력.png

 

이와 같이 항상 왼쪽 하단 문제를 기준으로 오른쪽 하단 문제가 정렬되도록 코드를 짜보려고 합니다.

 

 

1. 처음 생각한 것은 왼쪽단 문제의 환경을 leftproblem, 오른쪽단 문제의 환경을 rightproblem으로 정하고

leftproblem은 종전대로 \vfill\null, rightproblem은 어떻게든 왼쪽의 정렬 여백을 따와서(?) 오른쪽 하단 문제를 왼쪽 하단 문제와 정확히 매칭시키기

인데요.. 어떻게 하면 왼쪽에서 \vfill\null로 인해 적절히 잡힌 저 여백을 따다가 오른쪽에 줄을 맞춰 배열할 수 있을까요?

 

2. 아니면 아예 \vfill\null을 사용하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1) 하단의 문제들이 textheight의 절반에 해당하는 위치에서 시작하도록 강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사실, 가능한 한 세로위치의 절반에서 시작하고, 상단의 문제가 너무 길어 세로의 절반을 침범하는 경우에는 하단에 배치하지 않고 자동으로 다음 단으로 넘어가서 상단에 배치되는 형식까지 되면 금상첨화겠지만, 이정도는 과욕같고, 그냥 사례 발생시마다 강제로 다음 단에 넘겨주는 식으로 처리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첨부 [3]

댓글 [8]

댓글 쓰기

목록

KTUG 한국 텍 사용자 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