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마당은 KTUG를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가 대화를 나누고 소식을 전하는 곳입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Team Blog의 글을 이곳 게시판의 "정보글"로 모았습니다. Team blog는 기고자가 올린 글에 질문을 받는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댓글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곳 게시판으로 모으면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작성하실 때 댓글을 원하지 않으시면 댓글을 허용하시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불필요한 소모성 댓글을 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TeX과 관련된 질문이나 답변은 QnA 마당을 이용하십시오. TeX과 관련된 질문은 지웁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줄을 비웁니다.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 를 누르시면 <BR>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자유글 Terminal Quake mode
2024.10.31 07:53
터미널의 Quake 모드라는 것은, 화면 반 정도를 가리는 터미널이 (주로) 위에서 떨어지는(drop-down) 모양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단일 윈도우로 여러 탭을 둘 수 없는 것이 일반적이고, 터미널의 폭(columns)은 조절할 수 없이 길이(rows)만 설정할 수 있으며, 실행되는 다른 앱 위에 둘 수 있고, 가리기(숨기기)가 가능합니다.
터미널 작업을 비교적 많이 하는 저로서는 이것을 꽤 이전부터 즐겨 사용하고 있는데요, (제게는) 대단히 편리하게 느껴집니다.
이 명칭은 MS-DOS 시절의 FPS 게임 Quake의 콘솔 명령행에서 온 것으로 보입니다.
(1) Linux: Guake, Yakuake
Guake는 Gnome + Quake, yakuake는 Yet another Konsole Quake에서 온 이름이라고 추측합니다. Windows 11이 안되는 오래된 노트북에 Kubuntu를 설치하고 쓰고 있는데, 생각보다 좋습니다만, 아무튼 yakuake를 한번 실행하고 나면 그 뒤로 F12 키를 이용하여 Quake 터미널을 불러오거나 가리거나 하면서 쓸 수 있습니다. Guake도 비슷하게 동작하겠지요.
(2) Mac OS: iTerm2
iTerm2를 이용하여 Quake 모드 비슷하게 동작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Settings -> Profile, 새로운 profile을 하나 만듭니다.
- Profile 편집 상태에서 Window -> Style을 Full Width Top of Screen으로 설정하고 (필요하다면) Rows를 적당하게 설정해줍니다.
- Keys 탭의 마지막에 있는 "A hotkey opens a dedicated windows with this profile"를 활성화하고 Configure HotKey Windows를 눌러서 적당한 단축키를 설정해줍니다. 저는 Ctrl+`(back quote)로 했는데 이미 쓰고 있는 단축키와 충돌하지 않게 하려고 고른 것입니다.
이 설정이 완료되면, iterm2가 실행된 상태에서 Ctrl+`를 눌러서 Quake 모드 터미널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3) Windows: Windows Terminal Quake mode
언제부턴지 모르겠지만 Windows Terminal은 quake 모드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요, 단축키도 있습니다. Win+`(back quote). 윈도우즈 터미널이 실행되고 있으면 이 단축키가 동작하는데, 처음부터 Quake 모드로 터미널을 (하나만) 열고 싶다면, Win+R을 누르고
wt -w "_quake"
이렇게 적어넣고 엔터 치면 그때부터 Quake 터미널이 열립니다. 윈도우즈 키와 back quote를 눌러서 가리거나 불러낼 수 있습니다. 단축키가 Win+`인 이유는 옛날 Quake 게임에서 콘솔을 여는 키가 ~(tilde)였기 때문일 겁니다.
====
"터미널 인터페이스"는 TeX 사용자의 숙명(?) 비슷한 것이라 이 글이 tex과 무관하다고만 하기는 어렵지 않을까요? 다 아시는 내용일테지만 운영체제별로 비슷한 기능을 요약하였으므로 혹시 도움이 될지 모른다는 생각으로 적어봅니다.
댓글 4
-
yihoze
2024.10.31 15:39
-
bjorkii
2024.10.31 15:58
감사합니다! -
likesam
2024.11.01 16:03
win + ` 라는 재미있는 기능이 있었군요.
저는 wt 로 terminal을 연 후 win + Left arrow key, win + right arrow key를 이용하여 화면의 절반으로 꽉차게 몰아서 쓰는 것을 좋아 합니다.
-
noname
2024.11.25 18:12
약간의 추가 정보입니다. 단축키 Win+` 또는 Ctrl+`로 터미널을 Quake 모드로 불러쓰는 경우 동작이 조금씩 다르더군요.
1. Windows Terminal
Win+`로 Quake 터미널을 연 상태에서 다른 앱을 실행하면 터미널은 다른 앱 아래에 열린 채로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Win+`를 누르면 터미널이 전면으로 나오고 한번 더 Win+`하면 사라집니다.
2. Linux Yakuake
F12(기본 단축키) 또는 Ctrl+`(사용자 설정 단축키)을 누르면 창이 열리고 열린 상태에서 다른 앱을 실행하면 다른 앱의 아래 가려지는 것은 Windows의 경우와 같습니다("포커스를 잃을 때 감추기"를 선택하지 않은 경우). 그러나 이 상태에서 단축키를 누르면 전면으로 나오지 않고 바로 닫힙니다. 다시 단축키를 실행하면 전면으로 열립니다.
3. Mac iTerm2
스테이지 매니저가 켜져 있는가 여부에 상관없이 Quake 창이 열린 상태에서 다른 앱을 실행했을 때 다른 앱 아래 있지 않고 사라집니다. 단축키를 다시 실행하면 전면으로 열립니다.
===
저는 cli 명령을 실행할 때만 이 창이 열리기를 바라기 때문에 (의외로) iTerm2 방식이 제일 편합니다만(알아서 사라져주니까...) 이따금 창이 계속 열려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기는 합니다.
Win+` 오오~ 좋은 거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애용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