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마당은 KTUG를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가 대화를 나누고 소식을 전하는 곳입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Team Blog의 글을 이곳 게시판의 "정보글"로 모았습니다. Team blog는 기고자가 올린 글에 질문을 받는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댓글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곳 게시판으로 모으면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작성하실 때 댓글을 원하지 않으시면 댓글을 허용하시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불필요한 소모성 댓글을 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TeX과 관련된 질문이나 답변은 QnA 마당을 이용하십시오. TeX과 관련된 질문은 지웁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줄을 비웁니다.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 를 누르시면 <BR>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자유글 [잡담, lilypond, 기타] 쇼팽의 새로 발견된 왈츠
2024.11.03 12:19
tex으로 만든 pdf를 이미지로 변환하려 할 때, 예전에는 imagemagick 같은 걸 주로 썼습니다만, 요즘 이 변환의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가 제법 있을 것입니다.
poppler 유틸리티인 pdftocairo를 이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지원하는 이미지 포맷은 svg, png, jpg, tiff 등이고,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pdftocairo -jpeg foo.pdf
Windows MiKTeX 또는 TeXLive는 poppler utility를 함께 설치하는 줄로 압니다. Mac에서는 homebrew가 제일 쉬운데 brew install poppler. Linux에서는 poppler-utils같은 걸 설치하면 되는 줄로 압니다.
====
Mozart가 10대 때 작곡한 곡이 몇 곡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그 가운데 현악 3중주 "Ganz kleine Nacht Musik"은 아이네 클라이네 나하트 무지크를 생각나게 하는 소품이라고 하는데요, 이밖에도 피아노곡 등이 십여 곡 발견되어서 쾨헬 번호에 추가되었습니다.
지난 달 말, 쇼팽의 새로운 왈츠 악보가 확인되었습니다. 24마디로 된 짧은 스케치인데 쇼팽의 곡이 맞다고 합니다. 이 곡에 얽힌 이야기와 악보를 lilypond와 kslilymusic을 이용한 문서로 만들어봤습니다.
lilypond 소스를 첨부하였습니다.
댓글 6
-
Progress
2024.11.04 13:06
-
noname
2024.11.04 14:15
그렇네요. ;) 지적해주셔서 고맙습니다.
lilyglyphs라는 패키지가 있습니다. 그걸 이용해서 다음처럼 고쳤습니다.
-
noname
2024.11.04 19:08
소스를 공개하겠습니다. 사연이 조금 있는데, kslilymusic이라는 패키지가 은하계를 통틀어 저밖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고 제가 Windows에서 문서를 만드는 일이 거의 없어서(정확하게 말하면 Windows를 쓰게 될 때는 wsl에서 tex 문서를 만듭니다) 지금까지 Windows에서 잘 안 되는 점이 있다는 걸 알면서도 방치해두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Windows를 위한 업데이트를 조금 했습니다. 그런데 제대로 되는지 여부를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Windows 사용자를 위한 간단한 안내입니다.
먼저 LilyPond를 설치해야 하는데, 홈페이지(lilypond.org)에서 2.24.4 Windows용 설치 파일을 다운받으면 그냥 zip파일입니다. 적당한 데 풀고 bin 폴더(lilypond.exe가 있는 폴더)를 Path에 등록하는 것은 직접 해야 하는데요, 좀 귀찮죠.
winget으로는, (2024년 11월 4일 현재) winget install LilyPond.LilyPond 명령을 내리면 2.23.6을 설치합니다. 이 설치 프로그램도 Path 등록을 하지 않습니다. Path에 등록하지 않으면 kslilymusic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winget이든 zip 파일이든 일단 lilypond 설치 후에 Path 등록을 하였다면 직접 컴파일할 수 있습니다. -shell-escape가 필요하다는 점에 주의하면 됩니다.
첨부 파일은 winget 설치한 상황에서 Path 등록을 항구적으로 하지 않아도 임시로 Path 변수에 추가하여 lilypond가 돌게 한 다음 컴파일하는 배치파일 build.bat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LilyPond를 설치후에, 압축 파일을 풀고 build.bat를 실행하면 컴파일이 이루어져야 합니다만... 어떨는지...
성공 여부를 알려주십시오. 성공하시면 결과물 pdf를 꼭 보여주시면 좋겠습니다. lilypond가 제대로 악보 조각을 만들어내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문제가 발견되면 수정하여 kslilymusic의 최신 버전을 조성하고 공개하겠습니다.
-
크사인
2024.11.05 00:39
윈도우 11, MiKTeX 사용자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lilypond 2.24.4 버전을 설치하고 path에 추가한 후 시도하였고, 컴파일에 성공하였습니다. 육안으로 보기엔 결과물에 큰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pdf 첨부합니다.
-
Progress
2024.11.05 08:29
윈도 10, 텍라이브 2024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build.bat이 임시로 LilyPond의 PATH를 잡아주지 못합니다. 그 결과 릴리악보가 누락됩니다. (네 번째 그림)
PATH에 직접 C:\Program Files (x86)\LilyPond\usr\bin를 추가한 후에야 악보가 보입니다. (다섯 번째, 여섯 번째 그림)
- 1-LilyPond_install.jpg [File Size:206.9KB/Download:1]
- 2-lilyglyphs_package_install.jpg [File Size:152.1KB/Download:1]
- 3-build_bat.jpg [File Size:333.2KB/Download:1]
- 4-missing_music_score.jpg [File Size:590.5KB/Download:1]
- 5-Path_manually.jpg [File Size:138.1KB/Download:1]
- 6-finding_music_score.jpg [File Size:626.0KB/Download:2]
-
noname
2024.11.05 17:41
"LilyPond와 LaTeX" 글에 새 버전을 업로드해두었습니다. 버전은 0.9.4입니다.
귀찮은 설치와 테스트를 진행하고 결과를 알려주신 두 분(크사인, Progress) 덕분에 개선이 가능했습니다. 감사 말씀 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도돌이표가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1회 더 연주한 버전도 있고, 그냥 24마디로 끝낸 버전도 있고 그렇네요.
f가 세 개 있는 fff 표시는 건반이 부서질 정도로 쳐야할 것 같습니다. ;)
근데 해설지에 f 리거처가 2개만 적용된 것이 아쉽습니다.
f 세 개짜리 리거처가 있는 폰트가 텍라이브에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상용 폰트로 Hoefler 사에서 나온 Requiem Italic 폰트가 fff 를 갖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Fine, Display, Text 폰트의 Italic 폰트)
roman 폰트에는 안 들어있고요.
https://typography. com/fonts/requiem/characters
fff 리거처가 들어 있는 roman 폰트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검색하다보니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https://forum.high-logic. com/viewtopic.php?t=5140
fff 티셔츠도 파네요
https://fffunction.bigcartel. com/product/fff-ligature-t-shi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