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마당은 텍 관련 질문/답변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질문 전에 아래를 읽어 보세요. 좋은 질문이 좋은 답을 받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질문에 맞는 제목을 붙이세요. 질문의 내용과 관련없는 "고수님", "긴급질문", "도와주세요"와 같은 제목은 답이 잘 올라오지 않습니다. 이 게시판에 올라오는 모든 글은 질문입니다. 굳이 [질문], [Q]를 적으실 필요도 없습니다.
- 내용을 충실히 적어 주시고, 같은 상황을 재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예제가 같이 있어야 합니다.
- 최소 예제는 "Minimal working example"을 읽어 보세요.
- 파일을 첨부하실 때에는 가능한 압축하여 파일 크기를 줄여서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 개인적으로 사용하신 글꼴이 들어 있는 경우, preparefont.sty에 관한 답변을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 줄을 비웁니다.
-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를 누르면 <BR> 태그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 수식를 문서내에 삽입하시려면 에디터를 툴바에서 [소스]를 눌러 HTML로 입력할 수 있게 바꾸신 후 <pre> </pre> tag를 사용하셔서 <pre> 여러 줄의 수식 </pre>처럼 입력하시면 좋습니다.
다단에서 vfill 처리 (양쪽 단의 여백 일치화)
2019.02.28 18:58
환경은 macOS mojave 10.14.3, texlive 2018, xelatex입니다.
수능 기출문제집 형식을 만드려고 합니다.
2단 형식이고, 각 단에 (일반적으로) 2개의 문제가 제시되고, 문제 사이의 여백을 균등하게 제공하여 풀이나 필기용 공간을 제공하는 형식입니다.
\newcounter{problem}
\newenvironment{problem}{\refstepcounter{problem}\noindent{\large\textbf{\theproblem.}}}{\vfill\null}
이라는 환경을 설정하여 \vfill\null로 한 단에서 동일한 여백을 주는것까지는 (원리는 모르겠지만) 어떻게든 구현에 성공했습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출력됩니다.
한 단 안에서 풀이 공간이 균일하게 주어진다는 점에서 현재 출력되는 형태도 꽤나 합리적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원래 의도한 것은 2번과 4번, 그러니까 왼쪽 하단의 문제와 오른쪽 하단의 문제의 시작줄이 같도록 매칭하는 것입니다.
의도한 결과물을 그림으로 보여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와 같이 항상 왼쪽 하단 문제를 기준으로 오른쪽 하단 문제가 정렬되도록 코드를 짜보려고 합니다.
1. 처음 생각한 것은 왼쪽단 문제의 환경을 leftproblem, 오른쪽단 문제의 환경을 rightproblem으로 정하고
leftproblem은 종전대로 \vfill\null, rightproblem은 어떻게든 왼쪽의 정렬 여백을 따와서(?) 오른쪽 하단 문제를 왼쪽 하단 문제와 정확히 매칭시키기
인데요.. 어떻게 하면 왼쪽에서 \vfill\null로 인해 적절히 잡힌 저 여백을 따다가 오른쪽에 줄을 맞춰 배열할 수 있을까요?
2. 아니면 아예 \vfill\null을 사용하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1) 하단의 문제들이 textheight의 절반에 해당하는 위치에서 시작하도록 강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사실, 가능한 한 세로위치의 절반에서 시작하고, 상단의 문제가 너무 길어 세로의 절반을 침범하는 경우에는 하단에 배치하지 않고 자동으로 다음 단으로 넘어가서 상단에 배치되는 형식까지 되면 금상첨화겠지만, 이정도는 과욕같고, 그냥 사례 발생시마다 강제로 다음 단에 넘겨주는 식으로 처리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댓글 8
-
Kriss
2019.02.28 20:01
-
noname
2019.03.01 02:11
대략 개념만 보입니다. 실제 용도에 쓸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고요.
-
Kriss
2019.03.04 23:10
와.. 이정도면 실제 용도에 훌륭하게 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얼마전에도 다른 걸 해결하다가 저 별표를 이용하는 걸 봤는데, 별표가 굉장히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네요.
보면볼수록 expl3를 공부해야만 텍으로 뭔가 더 고급 스킬을 쓸 수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ㅜㅜ 언제 공부해서 써먹을지..
감사합니다!
-
처음처럼
2019.03.06 09:39
이 자료를 이용하려고 하는데요.. 다음의 질문을 드립니다.
1. 문항 번호를 다른 스타일(모양 + 크기)로 만들려면 어디를 손봐야 할까요?
2. 아래에 있는 문항의 상하 높이 조절은 어디를 손봐야 할까요?
....................
감사합니다.
-
yihoze
2019.03.07 11:28
noname님 대신 답변을 드리자면,
1. 문항 번호는 {\large\bfseries\theproblem.} 이것을 고치시면 되겠고요.
2. 문항 상하 조절은 임의로 수식 위치를 조절하고 싶다는 뜻으로 이해되는데요. 그건, 이전 문항의 위치를 저장하고 찾아가는 이 코드의 원리상, 되는 경우도 있고 안 되는 경우도 있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별표 없는 환경 끝에서만 이런 식으로 써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vspace{-1cm}
\end{problem} -
처음처럼
2019.03.12 23:52
1. 양옆 문항 간격을 좀금 더 벌리려면 어떻게하죠?
2. 가운데... 세로선을 넣는 방법이 있나요?
-
yihoze
2019.03.13 09:10
\setlength\columnsep{4em}
\setlength\columnseprule{0.5pt}
-
noname
2021.04.01 11:01
http://www.ktug.org/xe/index.php?mid=KTUG_open_board&document_srl=250676&rnd=250743#comment_250743
여기 댓글 중에 첨부된 nvverttab.sty를 이용하였습니다.
2번에 대한 자답입니다.
minipage를 이용했습니다.참고한 곳 : https://tex 닷 stackexchange 닷 com/questions/4243/spliting-a-page-in-half-horizontal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