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마당은 텍 관련 질문/답변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질문 전에 아래를 읽어 보세요. 좋은 질문이 좋은 답을 받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질문에 맞는 제목을 붙이세요. 질문의 내용과 관련없는 "고수님", "긴급질문", "도와주세요"와 같은 제목은 답이 잘 올라오지 않습니다. 이 게시판에 올라오는 모든 글은 질문입니다. 굳이 [질문], [Q]를 적으실 필요도 없습니다.
    • 내용을 충실히 적어 주시고, 같은 상황을 재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예제가 같이 있어야 합니다.
    • 최소 예제는 "Minimal working example"을 읽어 보세요.
  • 파일을 첨부하실 때에는 가능한 압축하여 파일 크기를 줄여서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 개인적으로 사용하신 글꼴이 들어 있는 경우, preparefont.sty에 관한 답변을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 줄을 비웁니다.
    •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를 누르면 <BR> 태그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 수식를 문서내에 삽입하시려면 에디터를 툴바에서 [소스]를 눌러 HTML로 입력할 수 있게 바꾸신 후 <pre> </pre> tag를 사용하셔서 <pre> 여러 줄의 수식 </pre>처럼 입력하시면 좋습니다.

Progress

일단 답변 다는 사람들이 테스트해볼 수 있는 최소한의 예제(MWE)를 제시해주시는 것이 피차 좋습니다.

1. 문서 중간에 사용자가 원하는 글자크기와 줄간격을 정하는 무지막지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fontsize{글자 크기}{줄간격}\selectfont

간단한 예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fontsize_test.jpg

\documentclass{book}

\usepackage{kotex}

\begin{document}

\fontsize{9.5}{12.5}\selectfont
\verb!\fontsize{9.5}{12.5}\selectfont!

1. 문서 전체의 출력 글자 크기를 default, 11 또는 12pt가 아닌 그 사이 크기로 만들려면 어떤 명령어와 package를 사용해야 하나요? 개별 단어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은 알고 있습니다.

\hrulefill

\fontsize{9.5}{16}\selectfont
\verb!\fontsize{9.5}{16}\selectfont!

1. 문서 전체의 출력 글자 크기를 default, 11 또는 12pt가 아닌 그 사이 크기로 만들려면 어떤 명령어와 package를 사용해야 하나요? 개별 단어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은 알고 있습니다.

\hrulefill

\fontsize{10}{15}\selectfont
\verb!\fontsize{10}{15}\selectfont!

1. 문서 전체의 출력 글자 크기를 default, 11 또는 12pt가 아닌 그 사이 크기로 만들려면 어떤 명령어와 package를 사용해야 하나요? 개별 단어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은 알고 있습니다.

\hrulefill

\fontsize{10.5}{16}\selectfont
\verb!\fontsize{10.5}{16}\selectfont!

1. 문서 전체의 출력 글자 크기를 default, 11 또는 12pt가 아닌 그 사이 크기로 만들려면 어떤 명령어와 package를 사용해야 하나요? 개별 단어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은 알고 있습니다.

\hrulefill

\fontsize{11.5}{16}\selectfont
\verb!\fontsize{11.5}{16}\selectfont!

1. 문서 전체의 출력 글자 크기를 default, 11 또는 12pt가 아닌 그 사이 크기로 만들려면 어떤 명령어와 package를 사용해야 하나요? 개별 단어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은 알고 있습니다.


\end{document}

 

*참고로 텍라이브에 포함되어 있는 oblivoir 클래스는 클래스 옵션으로 10.5pt를 지원합니다. 

oblivoir_test.jpg

 

\documentclass[10.5pt]{oblivoir}

% \usepackage[hangl]{kotex} % oblivoir를 쓰면 이런 kotex 관련 설정도 필요 없다. 

\begin{document}

문서 전체의 출력 글자 크기를 default, 11 또는 12pt가 아닌 그 사이 크기로 만들려면 어떤 명령어와 package를 사용해야 하나요? 개별 단어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은 알고 있습니다.

오블리브와 클래스는 클래스 옵션으로 기본 폰트 10.5pt를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상대적인 크기, 즉  \verb!\footnotesize!, \verb!\small!, \verb!\large!, \verb!\Large! 따위도 기본 폰트에 비례하여 설정됩니다. 

\verb!\documentclass[10.5pt]{oblivoir}!

더 자세한 것은 oblivoir 매뉴얼과 memoir 클래스 매뉴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verb!> texdoc oblivoir!

\verb!> texdoc memman!

\end{document}

 


2. 과거에는 트루타입이나 오픈타입폰트로부터 tfm 파일과 fd 파일, map 파일 따위를 만들어 pdflatex 또는 latex+dvipdfmx로  사용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간 텍 세상도 많이 바뀌어서 요새는 트루타입폰트나 오픈타입폰트를 사용하려면 pdflatex보다는 언급하신대로 xelatex이나 lualatex을 사용하는 것이 품이 덜 들고 스트레스도 덜 받습니다.

여기서는 XeTeX 사용하는 법을 거칠게 메모하겠습니다. 

  • 먼저 윈도10을 사용한다고 하셨으므로... 텍라이브가 윈도10에 설치된 폰트를 먼저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공주대 문서작성 워크숍 2019에서 소개된 "폰트: 설치, 설정, 적용 (김강수)"의 설명을 읽어보고 세팅하십시오.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app.box. com/s/rotbh1sn6vftg1idasfylpt2hooaouvw (닷컴을 붙여야함)
  • 지텍에서 트루타입 또는 오픈타입 폰트를 사용하도록 하는 패키지는 fontspec 패키지입니다. 특히 한글 폰트를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개발된 xetex-ko라는 패키지가 있습니다. 이 두 패키지 매뉴얼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텍라이브를 설치하셨으므로 명령행에서 다음과 같이 하면 설명서를 볼 수 있습니다. 
    > texdoc fontspec (일반적인 트루타입/오픈타입 폰트 사용 매뉴얼)
    > texdoc xetexko (한글 폰트 사용 매뉴얼 )

    * 조금 낡은 문서이긴 하나 "
    Fontspec: XeTeX의 날개"라는 문서를 한번 읽어보시면 지텍에서 한글 폰트를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 일반적으로 문서에서 \usepackage{kotex} 하고 "xelatex으로 컴파일"하면
    ==> \usepackage{fontspec}과 \usepackage{xetexko}를 부른 것과 동일합니다. (실제로 \usepackage{xetexko}만 써도 \usepackage{fontspec}를 불러옵니다)

    kotex 패키지나 xetexko 패키지에 "hangul" 옵션을 주면, 짐작하시다시피 Chapter 1. 를 제1장으로, Contents를 "목차"로, Table을 "표"로, Figure를 "그림"으로 바꿔주고 한글문서에 적절한 줄간격 등 전반적인 한글 문서 작성에 필요한 기본설정을 불러옵니다. 그러니 지텍으로 문서를 컴파일할 때는 다음 한 줄이면 족합니다. 
    \usepackage[hangul]{kotex} 

간단 예제를 첨부합니다. 
 

xetex_fonttest.jpg

 


\documentclass{book}

% \usepackage{fontspec}
% \usepackage{xetexko} 

% 한글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음 한 줄로 충분하다.
\usepackage[hangul]{kotex}

% 라틴(영문)  폰트를 세팅한다. 
\setmainfont{LibertinusSerif}[UprightFont={*-Regular},BoldFont={*-Semibold}] % 세리프 계열. 리버티누스는 다양한 굵기 패밀리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 레귤러와 세미볼드를 각각 보통(\normalfont)/굵은(\bfseries) 로택한 것이다. 
\setsansfont{LibertinusSans}[UprightFont={*-Regular},BoldFont={*-Bold}] % 산세리프 계열
\setmonofont{Latin Modern Mono} % 모노폰트. 타이프롸이터 폰트

% 한글  폰트를 세팅한다. 
\setmainhangulfont{NanumMyeongjo}[BoldFont=NanumMyeongjoBold] % 바탕 (명조) 계열
\setsanshangulfont{NanumGothic}[BoldFont=NanumGothicBold] % 돋움 (고딕) 계열

 

% 한자  폰트를 세팅한다. 
\setmainhanjafont{Batang}[FakeBold=1.3] % 윈도 "바탕" 폰트에는 볼드가 없으므로 강제로 굵게 해준다. % 바탕 (명조) 계열
\setsanshangulfont{MalgunGothic}[BoldFont=MalgunGothicBold] % 돋움 (고딕) 계열

\usepackage{multicol}

\setlength\parindent{0pt}
\setlength\parskip{10pt}

\begin{document}

Texstudio에{\sffamily Texstudio에서 Xelatex으로 컴파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Texstudio의 설정에서 바꿔도 컴파일이 되지 앟고 명령어가 파일을 불러오지 못합니다. 즉 Xelatex으로 변경한 후 컴파일을 하면 Xelatex 만 덩그러니 뜨고 그 뒤의 작업 명령어가 하나도 나타나지 않아서 어던 작업도 진행되지 않습니다. pdflatex으로 컴파일하면 \verb!pdflatex ~~~~~! 해서 파일을 적용하는 명령어가 생성되면서 컴파일이 되거든요. 그래서 xelatex을 해보고 싶어도 못하고 있습니다.}

{\bfseries Texstudio에서 Xelatex으로 컴파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Texstudio의 설정에서 바꿔도 컴파일이 되지 앟고 명령어가 파일을 불러오지 못합니다. 즉 Xelatex으로 변경한 후 컴파일을 하면 Xelatex 만 덩그러니 뜨고 그 뒤의 작업 명령어가 하나도 나타나지 않아서 어던 작업도 진행되지 않습니다. pdflatex으로 컴파일하면 \verb!pdflatex ~~~~~! 해서 파일을 적용하는 명령어가 생성되면서 컴파일이 되거든요. 그래서 xelatex을 해보고 싶어도 못하고 있습니다.}

{\sffamily Texstudio에서 Xelatex으로 컴파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Texstudio의 설정에서 바꿔도 컴파일이 되지 앟고 명령어가 파일을 불러오지 못합니다. 즉 Xelatex으로 변경한 후 컴파일을 하면 Xelatex 만 덩그러니 뜨고 그 뒤의 작업 명령어가 하나도 나타나지 않아서 어던 작업도 진행되지 않습니다. pdflatex으로 컴파일하면 \verb!pdflatex ~~~~~! 해서 파일을 적용하는 명령어가 생성되면서 컴파일이 되거든요. 그래서 xelatex을 해보고 싶어도 못하고 있습니다.}

{\sffamily\bfseries Texstudio에서 Xelatex으로 컴파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Texstudio의 설정에서 바꿔도 컴파일이 되지 앟고 명령어가 파일을 불러오지 못합니다. 즉 Xelatex으로 변경한 후 컴파일을 하면 Xelatex 만 덩그러니 뜨고 그 뒤의 작업 명령어가 하나도 나타나지 않아서 어던 작업도 진행되지 않습니다. pdflatex으로 컴파일하면 \verb!pdflatex ~~~~~! 해서 파일을 적용하는 명령어가 생성되면서 컴파일이 되거든요. 그래서 xelatex을 해보고 싶어도 못하고 있습니다.}

\begin{multicols}{2}
江碧鳥逾白 강벽조유백\\
山靑花欲然 산청화욕연\\
今春看又過 금춘간우과\\
何日是歸年 하일시귀년

\columnbreak

\sffamily 江碧鳥逾白 강벽조유백\\
山靑花欲然 산청화욕연\\
今春看又過 금춘간우과\\
何日是歸年 하일시귀년
\end{multicols}

\end{document}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