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마당은 텍 관련 질문/답변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질문 전에 아래를 읽어 보세요. 좋은 질문이 좋은 답을 받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질문에 맞는 제목을 붙이세요. 질문의 내용과 관련없는 "고수님", "긴급질문", "도와주세요"와 같은 제목은 답이 잘 올라오지 않습니다. 이 게시판에 올라오는 모든 글은 질문입니다. 굳이 [질문], [Q]를 적으실 필요도 없습니다.
- 내용을 충실히 적어 주시고, 같은 상황을 재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예제가 같이 있어야 합니다.
- 최소 예제는 "Minimal working example"을 읽어 보세요.
- 파일을 첨부하실 때에는 가능한 압축하여 파일 크기를 줄여서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 개인적으로 사용하신 글꼴이 들어 있는 경우, preparefont.sty에 관한 답변을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 줄을 비웁니다.
-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를 누르면 <BR> 태그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 수식를 문서내에 삽입하시려면 에디터를 툴바에서 [소스]를 눌러 HTML로 입력할 수 있게 바꾸신 후 <pre> </pre> tag를 사용하셔서 <pre> 여러 줄의 수식 </pre>처럼 입력하시면 좋습니다.
section 번호 보이게 하려면
2021.04.19 10:30
제가 늘 작업을 amsbook으로 하다가, oblivoir로 다른 분이 짜 놓은 것을 적당히 바꾸어
옛날 소설을 편집해봤습니다.
그런데 무슨 이유인지. 차례에서도 본문에서도
section 번호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정확히 무슨 이유인지 몰라 전체를 올립니다.
댓글 9
-
큰바위
2021.04.19 14:42
-
yihoze
2021.04.19 16:53
에러 없이 컴파일되나요?
\setsecheadstyle{\noindent\sffamily\bfseries\color{RedViolet}\small\headuline[3pt]}\headrule에 의해 에러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튼 원인은 \frontmatter에 있습니다. 이 명령은 chapter, section 등에 번호를 표시하지 않게 합니다. \frontmatter를 썼다면 뒤에 \mainmatter를 써 줘야죠.
제가 보기에는 xcolor 빼고 나머지는 죄다 불필요해 보입니다. 절 제목에 밑줄을 긋기 위해 ulem을 사용하신 것으로 보이는데, \headuline을 \setsecheadystyle과 \hangsecnum에 중복하여 적용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닌 것 같습니다.
-
noname
2021.04.19 18:01
큰바위 님은 TeXLive 2019 (2020) 쓰신다니까, 아마 거기서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을 겁니다. TL 2021에서는 말씀하신 에러가 나오겠죠. 에러를 만나셨다면 오늘 날짜로 최신 시스템을 쓰시는 겁니다.
문제가 된 \headuline 코드는
http://www.ktug.org/xe/index.php?mid=KTUG_QnA_board&document_srl=249671
여기서 온 겁니다. 그 글의 마지막에 제가 예시 코드를 하나 보였는데, 거기서 secnum 박스를 포함한 절표제 전체에 대하여 질문글에 있는 \headuline 코드를 이용하여 긋는 방법을 보인 것입니다. 제 의도는 "이런 코드를 꼭 살려 써야 한다면"이라는 것이었고 한글 상황을 고려하지도 않은 것이었지만 이와 같은 제약 하에서 그럴 듯한 데가 있습니다. ("좋지 않은 방법이다"라고 단정하실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요즘 제가 만든 코드 몇 개가 yihoze 님에 의해서 "좋지 않은 방법이다"라는 평가를 계속 받고 있어서 약간 의기소침...)2021에서 이 코드가 정상 동작하게 하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닌데, 그다지 쓸모있는 것으로 생각되지 않고, 절표제에 줄을 긋는 다른 방법이 많으므로 이 얘기를 더 발전시키지 않겠습니다.
-
yihoze
2021.04.20 08:12
\headuline이 좋지 않은 방법이라는 게 아니라 두 매크로에 \headuline을 "중복"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겠냐는 것입니다.
그나저나 2019에서는 에러가 나지 않고 2021에서는 에러가 난다는 게 좀 이해되지 않습니다.
-
DohyunKim
2021.04.20 10:39
2021에서 에러가 나는 것은 xetexko 새 버전때문입니다. 조만간 수정해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
noname
2021.04.21 15:33
업데이트 후에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큰바위
2021.04.19 18:47
밑줄 긋기 등은 실험으로 해본 것입니다. 제게는 특별히 필요 없는 것이어서 다시 그 전 방식으로 환원하고, 불필요한 것들을 모두 제거하고, 차례에서 번호 다는 것은 \mainmatter로 해결을 했습니다.
그런데 \frontmatter가 필요한지 의문입니다. 이를 죽여도 별반 차이가 없군요.
다음주 우분투가 21.04로 업글 되는데, 이 때 아마 texlive도 2020-20210220으로 비뀔 것 같습니다.
-
noname
2021.04.21 06:15
조금 수정해봤습니다. oblivoir에 적응하시는 데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ulem 관련 코드는 삭제)
-
큰바위
2021.04.21 11:20
깔끔하고 좋습니다. pagestyle을 나름 설정하는 것이 fancy보다 좋은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 보니 불필요한 것들을 많이 설정해놓았군요.
oblivoir에서 fontspect도 xetexko도 불필요하고,
margin 설정도 불필요하군요.
또 불필요한 것을 살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