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마당은 KTUG를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가 대화를 나누고 소식을 전하는 곳입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Team Blog의 글을 이곳 게시판의 "정보글"로 모았습니다. Team blog는 기고자가 올린 글에 질문을 받는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댓글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곳 게시판으로 모으면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작성하실 때 댓글을 원하지 않으시면 댓글을 허용하시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불필요한 소모성 댓글을 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TeX과 관련된 질문이나 답변은 QnA 마당을 이용하십시오. TeX과 관련된 질문은 지웁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줄을 비웁니다.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 를 누르시면 <BR>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자유글 TnXTeX DVD를 소개합니다.

2014.09.23 14:05

nanim 조회 수:4453

TeX Live 설치가 귀찮지는 않으십니까?

TnXTeX과 TeX Live를 동시에 사용하고 싶지 않으십니까?


이런 분들을 위한 솔루션! TnXTeX DVD라는 게 있습니다.


http://wiki.ktug.org/wiki/wiki.php/TnXTeX#s-5


발상은, TnXTeX을 확장한 것입니다. TeX Live를 설치하면 만들어지는 texmf-dist라는 엄청난 크기의 폴더가 있는데요, 실행 파일과 유틸리티는 TnXTeX 방식을 쓰되, texmf-dist 폴더는 DVD에다 넣어두고 일일이 설치하지 않아도 되게 하자는 것입니다.

하드 디스크에 설치해야 하는 파일은 압축해서 약 70M. TeX Live와 똑같이 운영되게 만들기 위하여 46M 정도를 더 설치하면 됩니다. (물론 압축을 풀면 약 500M 정도를 차지합니다.)


기본 설치 (TnXTeX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


1. 다운로드 받아야 할 파일이 약 4G 정도 됩니다. 이건 다운받는 게 일이겠다 싶지만... 요새 이 정도야 뭐... (누가 토런트 파일이라도 만들어주시면 좋겠는데 말이죠...)


2. iso를 마운트할 수 있는 유틸리티를 설치하십시오. MagicDisc라는 것도 괜찮고, 작고 가볍지만 추가 기능이 없는 Virtual OneDrive라는 것도 있더군요. 그밖에도 daemon뭐시긴가 하는 것도...


3. iso를 가상 드라이브로 마운트합니다. 이 가상 드라이브는 TeX 전용으로만 쓰도록 항상 마운트된 상태로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가상 드라이브가 예컨대 F:라면,


4. 마운트한 드라이브를 열면 install_tnxtex_basic_binaries라는 실행 파일이 있습니다. 이것을 실행하면 압축을 풀 폴더를 물어옵니다. C:\usr\TnXTeX으로 (기본값) 하여 압축을 풉니다.


5. 하드 디스크의 압축을 푼 폴더로 가서 StartTnX를 처음 실행하면 가상 드라이브를 물어옵니다. F: 라고 써넣고 엔터를 치면 TnXTeX이 실행됩니다. (주의: 가상 드라이브가 달라진 경우 SetupDVDDrive를 먼저 실행해서 가상 드라이브를 지정해주어야 정상 동작합니다.)


=== XeTeX만 쓸 거라면 여기까지로 충분합니다. ===


추가 설치 (TnXTeX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 TeXLive의 모든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음)


6. DVD 드라이브의 additionial texlive binaries 폴더 안에 있는 install_additional_texlive_binaries를 실행하여 같은 위치에 풀어주면 TeX Live를 설치한 것과 거의 같은 상태가 됩니다. pdftex, latex, lamed, mpost, asy 등등을 실행할 수 있으므로 pstricks 같은 것도 얼마든지 사용가능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놓고 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윈도우즈 기본으로 쓰도록 설정 (TeXLive 설치한 것과 똑같이 사용할 수 있음)


7. <시작>-><컴퓨터>를 right click하여 <속성>-><고급 시스템 설정>-><고급>-><환경변수>를 수정하십시오.

사용자 변수 DISTTMP 추가. 값: F:/texmf-dist  (드라이브 이름은 자신에게 맞게)

사용자 변수 PATH 추가 또는 수정 값: c:\usr\TnXTeX\TnXTeXLive\bin\win32;c:\usr\TnXTeX\TnXTeXLive\bin (하드디스크에 설치된 위치에 따라)

.tex 파일의 연결 프로그램은 c:\usr\TnXTeX\texworks\TeXworks.exe로 하십시오.


이 설정 후에는 StartTnX를 통하지 않고도 사용 가능합니다. (그래도 최초 한 번 정도는 StartTnX를 실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8. 이제 TeX Live처럼 update가 가능합니다.

tlmgr update --all --self

(일부 에러메시지처럼 보이는 것이 나오지만 이것은 백업에 실패했다는 메시지이고 아무 문제 없습니다.)


===============================


* 코멘트 환영합니다. 지난 한 달간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 위의 설명은 TeX Live가 설치되지 않은 상태를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TeX Live가 이미 설치되었다면 5까지만 진행하여 TnXTeX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TeX Live를 대치하고자 한다면 TeX Live를 언인스톨하십시오.

* LyX과 함께 사용하는 경우 LyX이 클래스/스타일을 찾지 못할 수 있습니다. LyX 사용자께는 TeX Live 사용을 권합니다.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