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마당은 KTUG를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가 대화를 나누고 소식을 전하는 곳입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Team Blog의 글을 이곳 게시판의 "정보글"로 모았습니다. Team blog는 기고자가 올린 글에 질문을 받는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댓글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곳 게시판으로 모으면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작성하실 때 댓글을 원하지 않으시면 댓글을 허용하시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불필요한 소모성 댓글을 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TeX과 관련된 질문이나 답변은 QnA 마당을 이용하십시오. TeX과 관련된 질문은 지웁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줄을 비웁니다.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 를 누르시면 <BR>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자유글 인자 파일을 여는 VS Code 확장 프로그램
2023.01.12 17:27
VS Code의 LaTeX Workshop 확장 프로그램에 놀라운 기능이 있는 것을 오늘 발견했습니다.
\includegraphics{foo.png}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면 미리보기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파일 경로와 확장자까지 정확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graphicspath 명령을 이용하여 이미지 경로를 지정하고, 확장자를 주로 빼먹는 데 저 같은 사람에게는 좀 아쉽죠.
심심풀이(?)로 대안을 만들어 봤습니다.
처음에는 \include{foo.tex}이나 \input{foo}에서 foo를 선택하고 단축키를 누르면 그 파일이 열리는 걸 만들고자 했는데, VS Code에서 이미지 파일들도 열 수 있으니까 내친 김에 그것까지 해 봤습니다.
https://github.com/YiHoze/vizor 에 올려두었습니다.
댓글 14
-
yihoze
2023.01.13 09:47
-
likesam
2023.01.13 10:00
VScode를 써 보고 싶지만, 예전에 설정을 잘못 잡아서 문서들을 날려먹은 기억이 있어서, 써보기를 주저하게 되는군요.
yihoze님은 VS code를 잘 사용하시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
yihoze
2023.01.13 11:12
설정 때문에 파일들이 날아가 버릴 일은 없을 것 같고, 탐색기 창에서 실수로 폴더나 파일을 지우신 게 아닐까 싶은데요.
-
likesam
2023.01.13 12:33
몇년전 기억이어서 제 기억이 정확히지 않지만 work space (?) 와 비슷한 이름의 디렉토리를 c:/users/user/Documents/20xx 로 잡고, 문서 하나 컴파일 눌렀다가, 해당 디렉토리 화일이 모두 다시 컴파일되는 사고를 겪었어서요. ^^;
지금 다시 살펴보니 workspace를 틀리게 이해하였었더군요. T.T
-
likesam
2023.01.16 11:25
저도 \graphicspath{{img}{./img}{image}{./image}} 를 습관적으로 붙여서 쓰곤 합니다.
yihoze님의 말씀을 듣고 해당 기능을 살펴보니,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은 무척 편리하지만, path/파일이름.확장자 까지모두 써주어야 하는데다가, pdf화일은 보여주지 않네요.
-
yihoze
2023.01.16 12:14
vizor를 애용해주세요. ^^
-
likesam
2023.01.16 12:30
vizor를 애용하기전에, VScode부터 손에 익혀야 해서요 ^^;
어쨋든 요즘 TeXWorks에서 에러가 잦아서, 아직 컴에 살려둔 Notepad++ with KCmenu plugin + sumatraPDF ( KC2008++ ) 를 써볼까 하던 참에, VS code라는 걸출한 대안도 있으니 마음에 편하군요.
TeXworks에서 요즘 글자 한 두개씩을 빠뜨리고 저장되는 문제가 가끔 보인다는 말이죠.
-
likesam
2023.01.16 12:43
u.replace is not a function
라는 error가 계속 나와서, 사용설명서를 다시 읽어 보고 이해하였습니다.
소스의 \graphicspath 를 인식하여 가져가는 것이 아니고, vizor에 미리 설정한 vizor.imagePath 값에 따라서 찾는 군요. 아래처럼 설정하고 나서 마음이 편해졌습니다"vizor.imagePath": [ ".", "images", "img", "src" ], "vizor.imageType": [ ".png", ".pdf", ".jpg", ".jpeg" ], }
-
yihoze
2023.01.16 13:32
\graphcispath와 \DeclareGraphicsExtensions을 읽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런 설정이 어디에 있는지 알 도리가 없으니까, (사용자가 만든 클래스나 스타일에 포함될 수도 있으니까) VS Code 사용자 설정에 명시하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
likesam
2023.01.16 13:43
현재 열려있는 문서만 찾는 거죠.
설명서에도 현재 열려있는 문서의 graphicspath만 지원합니다...라고 적어두시면.. ^^
-
yihoze
2023.01.16 16:13
\input이나 \include가 빈번하게 사용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리고 \graphicspath를 습관적으로 동일하게 설정한다면 VS Code에서 한 번 설정하는 것이 그다지 번잡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무튼 likesam님의 열화(?)와 같은 지지에 힘입어 내장 뷰어 말고 SumatraPDF 같은 외부 뷰어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고쳤습니다. 딱히 필요한 옵션이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만.
-
likesam
2023.01.16 18:12
내장부어가 싫다고 말씀드린 것은 제가 아닙니다. T.T
어렵게 설치한지 몇시간도 안되어 재설치를 하라고 하시다니요. T.T
저같은 초초보자에게는 너무나도 어려운 일을 다시 하여야 하는군요. T.T
(graphicspath는 제 문서 어디에나 같기는 합니다. ^^) -
yihoze
2023.01.16 18:21
파일들 내려받은 다음에 처음과 같이 이렇게만 하면 될 겁니다. 앞서 하셨던 사용자 설정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C:\>code.cmd --install-extension vizor-0.0.2.vsix
아무튼 더 이상 업데이트는 없을 겁니다. 그럴 건덕지가 읎어요. ^^
-
likesam
2023.01.16 18:22
초초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alt+j를 눌러 foo.tex을 열게 만들었는데, 쓸데없는 짓이었네요. latex-workshop이 이미 ctrl+마우스 버튼을 눌러서 열게 되어 있었네요. 그래서 그 기능은 제거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aO_SqTTyW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