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마당은 KTUG를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가 대화를 나누고 소식을 전하는 곳입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Team Blog의 글을 이곳 게시판의 "정보글"로 모았습니다. Team blog는 기고자가 올린 글에 질문을 받는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댓글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곳 게시판으로 모으면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작성하실 때 댓글을 원하지 않으시면 댓글을 허용하시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불필요한 소모성 댓글을 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TeX과 관련된 질문이나 답변은 QnA 마당을 이용하십시오. TeX과 관련된 질문은 지웁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줄을 비웁니다.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 를 누르시면 <BR>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ischo

standalone이 (가장 적합한지는 모르겠지만)... 그림 크롭도 할 수 있고,

간단한 테스트에 편리하게 쓸 수 있는 클래스입니다.


하지만, (나같은^^) 초보라면, 이 쓰레드 본문에 나오는 첫번째 코드를 긁어다가 

클래스를 standalone으로 바꿔서 컴파일해보면 당황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개인적으로는, 초보를 아직 벗어나지 못한 사용자에게 권장하지는 않겠습니다.


이밖에 이런저런 내용을 덧붙이다보면, 

안되네... 뭐가 문제지... 이렇게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지... 이런 게 하나둘씩 생길 것이고

그러다보면, article보다 oblivoir가 좀더 편리할 것이라는 생각을 얘기한 것입니다.

(수동변속으로도 운전할 수 있지만 초보자는 자동변속이 좀더 편하지 않을까 하는 단순한 마음으로...)


잡담을 또 하나 덧붙이면...

oblivoir 원래 이름이 fakearticle인가 그랬거든요...

그 당시 나름 저자에게 강하게 푸시했더랬습니다.

   이건 앞으로 한국 사람이 가장 많이 쓰는 물건이 될 거다...

   이름에 fake가 들어가는 건 아닌 것 같다...

   바꿔야 한다... 

본인은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모르겠지만, 

제 나름대로는 상당히 쎄게 푸시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했습니다.

그리곤 저자가 생각해낸 것이 망각+메므와... 이거였던 거고

hoze님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그 이후로 지금까지 oblivoir로 불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어원으로 보면 

(테크니컬한 어려움) 다 잊고 표준인 article 쓰듯이 편리하게 쓰게 하자는 뜻일 겁니다.

article에 메므와 기능을 얹어버렸다고나 할까요... 

거기에다가 (영어문서 기준의 각종 문서작성 요소가) 한글문서에 어울리지 않는 부분을 

한글문서에 맞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한 거라고 알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없던 chapter옵션은 머지 않아 포함되었고, 

이러저러한 기능들이 오랜 시간에 걸쳐 개발/개선되어 와서 

현재는 한글 책 하나를 작성하는 데 이를 (효과적으로) 대체할 만한 클래스가 없는 상황에까지 이르른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뭐... 기억이야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니까... 

저자가, 누구 시비걸듯, 시비걸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저는 편리하기 때문에 쓰는 거고요...

한글 기능 죽이면, 본래 memoir를 그대로 쓸 수 있는 것이므로,

oblivoir는 (별 노력 없이) memoir로 할 수 있는 것 다 할 수 있고 반대방향으로는 그렇지 않다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물론 article이 하는 일도 다 할 수 있어서, 

초보자들에게 article 클래스를 쓸 수도 있지만, oblivoir를 써서 나쁠 것 없다고 권장하는 입장입니다.


잡담이 길어졌네요... (-.-)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