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마당은 텍 관련 질문/답변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질문 전에 아래를 읽어 보세요. 좋은 질문이 좋은 답을 받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질문에 맞는 제목을 붙이세요. 질문의 내용과 관련없는 "고수님", "긴급질문", "도와주세요"와 같은 제목은 답이 잘 올라오지 않습니다. 이 게시판에 올라오는 모든 글은 질문입니다. 굳이 [질문], [Q]를 적으실 필요도 없습니다.
- 내용을 충실히 적어 주시고, 같은 상황을 재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예제가 같이 있어야 합니다.
- 최소 예제는 "Minimal working example"을 읽어 보세요.
- 파일을 첨부하실 때에는 가능한 압축하여 파일 크기를 줄여서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 개인적으로 사용하신 글꼴이 들어 있는 경우, preparefont.sty에 관한 답변을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 줄을 비웁니다.
-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를 누르면 <BR> 태그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 수식를 문서내에 삽입하시려면 에디터를 툴바에서 [소스]를 눌러 HTML로 입력할 수 있게 바꾸신 후 <pre> </pre> tag를 사용하셔서 <pre> 여러 줄의 수식 </pre>처럼 입력하시면 좋습니다.
xetex으로 만든 문서를 출판하려고 하는데 출판사 측에서 rtf나 doc 포맷을 요구합니다.
2018.04.25 11:31
안녕하세요,
이번에 그동안 xetex으로 정리하던 문서를 출판하게 되었는데, 완성된 원고를 pdf로 보내주니 인디자인에서 사용하려면 rtf나 doc 포맷으로 원고를 달라고 합니다. 출판해보는 것도 처음이고 인디자인도 사용해본 적이 없기때문에 이곳에 질문올립니다.
1. 출판사에서 latex 문서를 이용해서 출판하는 경우는 없는가요?
2. latex이 적절한 원고 포맷이 아니라고 하면, 출판을 고려할 때 원고 포맷은 어떤게 좋은 건가요?
3. 인디자인에서 xetex으로 만든 pdf 파일을 불러서 편집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4. pdf를 rtf나 doc 포맷으로 변환해야할 경우, 적절한 방법이 있나요? foxit phantom pdf에서 내보내기로 rtf와 doc 파일로 변환해봤는데 일부 폰트가 제대로 표현안되는 현상도 보이고, 소스코드 표현한 부분이 레이아웃이 깨져보이는데 얘네들을 다시 편집하자니 일을 두번하는 셈이라 뭔가 효율적인 방법이 있는지 싶습니다.
5. 이쪽 분야를 잘 몰라서 질문하는데요, 원고가 가면 출판사에서 인디자인으로 편집할 때 원고의 텍스트와 그림, 표들을 copy & paste로 일일이 붙여넣고 작업을 하게되는지 아니면 import(?)같은 기능으로 불러온후 편집작업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4
-
anonymous
2018.04.25 11:54
-
yihoze
2018.04.25 15:26
원고의 포맷을 무엇으로 할지 미리 출판사와 협의하지 않으셨나 보네요. 출판사에서는 당연히 하안글이나 워드로 작성하시리라 예상했을 것입니다. 아무튼 이 상황에서 저런 고민은 출판사가 할 것이지, 저자가 할 게 아니라고 봅니다.
PDF는 편집 가능한 포맷이 아닙니다. (아크로뱃이나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하여 한두 페이지를 간단히 손보는 것은 가능합니다만,이런 경우에는 유의미한 방법으로 거론할 수 없죠.) Foxit 같은 프로그램으로 변환하는 것이 완벽하지 않더라도 최선입니다. RTF나 DOC로 잘 변환되었어도 결국에는 텍스트와 이미지를 일일이 복사해서 인디자인으로 옮겨야 합니다. PDF에서 복사하는 것보다 약간 덜 수고스러울 뿐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출판사가 텍을 다룰 수 있는 것인데, 경문사 말고 달리 더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
anonymous
2018.04.26 09:19
http://wiki.ktug.org/wiki/wiki.php/TeX 문서 출판을 참조하여 보세요.
-
darkstar
2018.05.08 19:22
latex으로 작업한 결과물을 원고 개념으로 본다면 latex으로 원고 작성이 굳이 필요할까요? pdf 형식으로 넘겨줘도 작업은 가능할겁니다. 그렇지만 인디자인 같은 조판 프로그램에서 다 다시 편집하게 되므로 미려한 수식, 상호참조 등등 latex의 장점은 다 사라져버리게 됩니다. 결과물은 만족스럽지 않고 저자가 들인 공도 보람없게 되버리죠. 규모가 어느 정도 되는 출판이라면 처음부터 출판사와 상의해서 원고 수준만 작성하시고 조판은 출판사에 맡기시는 게 답일 거 같습니다. 소규모 출판이라면 latex으로 조판해서 그대로 출판하는 방법도 있을 겁니다. latex 자체가 조판 프로그램이니 중복해서 조판 작업을 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저도 비슷한 경험이 있어 적어봤습니다.
PDF로 만든 문서의 출판관련 문제는 여러번 이야기가 나온 바 있습니다만, 최근의 이야기를 참조하세요. http://www.ktug.org/xe/index.php?document_srl=228110
관련하여 조금 글을 적었지만, 제가 출판업계에서 일을 하지 않고, 주워들은 상식에 가까운 이야기라서 모두 지웠습니다. 다만 출판사에서 인디자인에 맞는 포멧을 요구한다면, 모든 문서를 인디자인으로 불러들여와서 쓰겠다는 것이므로, sygk님께서 작성하신 문서는 원고로 생각하시고 출판사에서 방법을 찿는 것이 맞지 않을 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