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마당은 KTUG를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가 대화를 나누고 소식을 전하는 곳입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Team Blog의 글을 이곳 게시판의 "정보글"로 모았습니다. Team blog는 기고자가 올린 글에 질문을 받는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댓글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곳 게시판으로 모으면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작성하실 때 댓글을 원하지 않으시면 댓글을 허용하시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불필요한 소모성 댓글을 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TeX과 관련된 질문이나 답변은 QnA 마당을 이용하십시오. TeX과 관련된 질문은 지웁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줄을 비웁니다.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 를 누르시면 <BR>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작나

공주대학교 문서작성워크숍이 이번에 마지막으로 개최된다는 소식을 듣고 매우 아쉬운 감정이 듭니다. 2006년부터 매년 한두 번씩 진행되어 온 이 워크숍은 LaTeX를 활용한 문서 작성 기술을 습득하고 향상시키는 데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LaTeX는 과학, 기술, 학술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강력한 도구로, 이 워크숍을 통해 저는 LaTeX의 다양한 기능과 사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워크숍은 저에게 LaTeX를 사용하여 효과적인 문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었으며, 특히 기술 문서 작성에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LaTeX를 사용하면 보다 전문적이고 견고한 기술 논문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워크숍에서는 LaTeX를 활용한 공동 작업 및 협업에 대한 지식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는 저의 학문적인 또는 연구 개발 활동에서 협력과 공동 작업이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경험이었습니다.

매년 기대되는 이 워크숍이 마지막으로 개최된다는 사실은 정말로 아쉽습니다. 이 워크숍은 LaTeX에 대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끼리 모이고 함께 배우는 소중한 장소였습니다.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저는 많은 동기부여와 영감을 받았습니다. 또한, 워크숍에서 만난 다른 참가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소중한 인맥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제 이 워크숍이 없어지면서, LaTeX 문서작성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과 발전을 위해서 더욱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워크숍에서 배운 것들을 소중히 간직하며, 앞으로도 스스로 학습하고 연구하는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온라인 자료나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LaTeX에 관련된 최신 정보를 습득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지식을 공유하고 발전시킬 것입니다.

공주대학교 LaTeX 문서작성워크숍이 마지막으로 개최된다는 사실에 아쉬움을 느끼지만, 이를 통해 얻은 기술과 지식을 바탕으로 저는 학문적인 활동과 연구에서 LaTeX를 계속해서 활용하고 발전시킬 것입니다. 이 워크숍에서 배운 것들은 저에게 큰 자산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LaTeX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전문적이고 우수한 문서 작성을 지속적으로 실현해 나갈 것입니다.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