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마당은 텍 관련 질문/답변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질문 전에 아래를 읽어 보세요. 좋은 질문이 좋은 답을 받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질문에 맞는 제목을 붙이세요. 질문의 내용과 관련없는 "고수님", "긴급질문", "도와주세요"와 같은 제목은 답이 잘 올라오지 않습니다. 이 게시판에 올라오는 모든 글은 질문입니다. 굳이 [질문], [Q]를 적으실 필요도 없습니다.
- 내용을 충실히 적어 주시고, 같은 상황을 재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예제가 같이 있어야 합니다.
- 최소 예제는 "Minimal working example"을 읽어 보세요.
- 파일을 첨부하실 때에는 가능한 압축하여 파일 크기를 줄여서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 개인적으로 사용하신 글꼴이 들어 있는 경우, preparefont.sty에 관한 답변을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ktug,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google.com, sil.org, kopus.org, github.com, .io, i.com, tistory.com 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 줄을 비웁니다.
-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를 누르면 <BR> 태그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 수식를 문서내에 삽입하시려면 에디터를 툴바에서 [소스]를 눌러 HTML로 입력할 수 있게 바꾸신 후 <pre> </pre> tag를 사용하셔서 <pre> 여러 줄의 수식 </pre>처럼 입력하시면 좋습니다.
subfiles패키지를 이용, 서로 다른 폴더의 father 파일과 child 파일을 개별 컴파일할때, bibliography 파일을 어떻게 다룰지?
2014.08.20 19:50
제목에 질문을 구체화 하고자 좀 길게 쓴 점 양해 바랍니다.
subfiles 패키지를 사용하여 intro 폴더 내의 introduction.tex 파일 을 개별 컴파일 하는데 성공하였고,
main 폴더 내의 main.tex 파일을 컴파일 하면, 전체 문서가 성공적으로 컴파일 됩니다.
문제는 bib 목록인데, bibitem들을 main파일 내에 넣어도, 따로 파일로 만들어 개별 컴파일 해도,
introduction.tex 파일의 컴파일 결과물인 introduction.pdf에는 reference가 [?]로 나옵니다.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ko.texlive.2013의 pdflatex을 이용하여) 학위논문을 작성중이라, 분량이 깁니다. 각 챕터를 다른 파일로 분리해야 하구요
위 경우에 main파일의 컴파일 결과물에서는 레퍼런스 인용도, 레퍼런스 목록도 제대로 잘 나옵니다. 개별 컴파일한 child 파일에서는
나오지 않는게 문제입니다.
댓글 2
-
nanim
2014.08.20 21:14
-
albatross
2014.08.22 00:22
nanim 님 께서 제안 하신 방법대로, \AtEndDocument 인자를 doc 바깥의.. (preamble이 아니라 postamble 인가요...) 영역으로 불러와 각 child tex 파일을 컴파일 하는 방법으로 해결 했습니다. 각 child 파일 뒤에 붙는 문헌목록은 있는게 오히려 더 도움 될 것 같은데요.. 분량이 무지막지하게 큰 것도 아니고... 큰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에도 beamer로 발표자료도 만들었었고, 간단한 letter나 article은 latex으로 문제 없었는데.. 학위 논문 쓰려니 모르는 것도 많고 참 힘드네요. ^^ 제가 bibliography 환경을 직접 만든 것은 아니고, kaist 학위논문 양식을 수정한 것 뿐입니다. (개인 용도로 수정해서 쓰는 것 문제 없죠?)
감사합니다.
이성민 드림
biblatex 패키지를 이용하고 문헌목록이 .bib 형식으로 되어 있다면 잘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데 질문하신 내용을 보니 .bib 형식의 목록이 아니라 thebibliography 환경을 직접 만드신 모양이네요.
subfiles 패키지의 버그(?)를 이용하는 편법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버그라고 해야할지... subfiles는 \begin{document}와 \end{document} 바깥에 있는 모든 부분을 subfile 컴파일에 붙여넣는다는 성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 main.tex ====
여기서 핵심은 \end{document} 뒤에, \AtEndDocument의 인자로 문헌목록을 한번 불러온다는 겁니다. 만약 ref.tex 같은 파일로 되어 있다면 \input{ref}도 가능하리라 봅니다.
==== chapter1.tex ===
chapter1.tex만 컴파일해도 문헌목록이 나옵니다. 이건 피할 수 없겠네요.
더 좋은 해결책이 있는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