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마당은 텍 관련 질문/답변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질문 전에 아래를 읽어 보세요. 좋은 질문이 좋은 답을 받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질문에 맞는 제목을 붙이세요. 질문의 내용과 관련없는 "고수님", "긴급질문", "도와주세요"와 같은 제목은 답이 잘 올라오지 않습니다. 이 게시판에 올라오는 모든 글은 질문입니다. 굳이 [질문], [Q]를 적으실 필요도 없습니다.
- 내용을 충실히 적어 주시고, 같은 상황을 재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예제가 같이 있어야 합니다.
- 최소 예제는 "Minimal working example"을 읽어 보세요.
- 파일을 첨부하실 때에는 가능한 압축하여 파일 크기를 줄여서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 개인적으로 사용하신 글꼴이 들어 있는 경우, preparefont.sty에 관한 답변을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 줄을 비웁니다.
-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를 누르면 <BR> 태그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 수식를 문서내에 삽입하시려면 에디터를 툴바에서 [소스]를 눌러 HTML로 입력할 수 있게 바꾸신 후 <pre> </pre> tag를 사용하셔서 <pre> 여러 줄의 수식 </pre>처럼 입력하시면 좋습니다.
texmaker 내장 pdf 뷰어 한글이 안보이는 문제
2011.08.30 04:50
한글문서를 작성할 때 texmaker (또는 texstudio) 내장 pdf 뷰어를 쓰면 한글 부분이 안나오는데요.
저만 그런가요? 혹시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비스타 32비트 kotexlive2011 쓰고 있습니다.
댓글 5
-
anonymous
2011.08.30 09:43
-
dynamics
2011.08.30 09:49
전 Vista 64 에서 전에 있던 걸 지우고 다시 설치하여 돌려보니까 영문은 물론 한글까지 다 잘나옵니다. 새로 나와서 그런지 뷰어가 동시에 나오도록 조절까지 됩니다. 이렇게 되면 UTF8/16을 지원한다고 몇년째 말로만 하는 LED에 미련을 둘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여러 가지 테스트를 해보니까 해당 파일을 닫아도 뷰어까지 내용이 사라지지 않고 전에 있던 파일의 내용이 계속 머무는 걸로 보아 다음에는 약간의 수정이 따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TL 2011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jasa
2011.08.30 11:50
\documentclass[a4paper]{article}\usepackage{xetexko}\setmainhangulfont[Mapping=tex-text]{나눔고딕OTF}\begin{document}한글 테스트 hangul\end{document}문제는 otf 글꼴 문제같습니다. texworks previewer에서는 otf 글꼴도 아무 문제 없었는데...(위의 소스에서 `나눔고딕OTF'를 `나눔고딕'으로 바꾸니까 한글이 보입니다.)또 다른 질문인데요. 한글 편집시에 한 음절 타이핑을 끝내야 그 음절이 보이는데요.해결방법이 있을까요? 두분 답변 감사합니다.하나 더! otf 글꼴을 고집해야할 이유가 있나요? 아무 생각없이 otf 글꼴이 좋겠다해서 썼는데, 지금 비교하니 화면상 육안으로 다른 점을 찾아 보기 어렵습니다. -
샘처럼
2011.08.30 14:48
{나눔고딕OTF} 가 아니고 {나눔고딕}으로 쓰시는 것이 맞습니다.
저도 웬지 otf가 ttf보다 좋을 듯 하여, otf를 써 봤었는데, windows에서는 ttf를 쓰는 것이 더 낳은 듯 합니다. 특히 글꼴에 빈 자리에 있을 경우 ttf쪽이 좀더 잘 처리되더군요. 저는 요즘 otf를 안 씁니다. ( ^^; 물론 보관은 합니다. 언젠가 mac을 쓸지도 몰라서 ^^ )
한음절 타이핑을 끝내야 글자가 모두 보이는 것은, TeXmaker의 에디터 컴퍼넌트쪽의 문제일 것입니다. 영문권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중 꽤나 많은 것이 이러한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결 방법은 개발환경과 어떤 컴퍼넌트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를 것이므로, 관련 문제점과 해결책을 찾으셔서 TeXmaker개발자에게 전달하여 주시는 편이 가장 빠른 방법일 것입니다. 한글 IME를 윈도우 기본것이 아니고 "날개셋" 등을 사용할 경우 이러한 문제점이 있지만, 조금 더 편하게 보인다는 이야기도 들은 듯 합니다.
-
jasa
2011.08.30 22:32
답변 감사합니다.
``{나눔고딕OTF} 가 아니고 {나눔고딕}으로 쓰시는 것이 맞습니다.''
궁금해서 인데요. 위에 말씀은 나눔 폰트에 국한해서 말씀하신 건 아니시겠죠?
헷갈려서요. 맥에서는 otf를 써야하고 윈도우에서는 ttf를 써야한다는 말씀이신가요?
구체적으로 맥 사용자를 위해서는 otf 폰트 임베딩한 pdf가 필요하고, 윈도우 사용자를 위해서는 ttf 폰트 임베딩한 pdf가 필요하단 말씀이신가요? (예를 들어 윈도우는 직장, 맥은 자택에서 사용시 작업파일의 프리앰블을 매번 바꿔줘야 할 것 같아서 번거로울 것 같습니다.)
또 고품질 종이 출력을 위해서라면 윈도우든 맥이든 otf 폰트를 써야할 것 같은데요. 이런 경우에도 윈도우에서 ttf를 고집해야하나요?
정리하면, 윈도우에서 화면상 보이는 otf 폰트의 단점만 참는다면 otf 폰트 써도 괜찮은 거죠? (즉 윈도우에서 화면상 보이는 otf 폰트의 단점만 빼면 otf 폰트가 ttf보다 좋은 거 맞죠?)
저도 언젠가 맥을 쓸 날이 올지 몰라서 ^^;;
[출처] [헛갈리는 국어] 헷갈리다? 헛갈리다?|작성자 독도사랑
TeXmaker관련하여서는 http://faq.ktug.or.kr/faq/TeXmaker 를 참조하세요.
customzing부분은 KC2009를 참조하셔도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2009년까지는 내장 pdfviewer에 대한 이야기가 없었는데, 새로 생겼나 봅니다.
최소한 소스와 화면 캡춰화면, TeXmaker의 설정은 보여 주셔야 답을 하실 수 있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