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마당은 KTUG를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가 대화를 나누고 소식을 전하는 곳입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Team Blog의 글을 이곳 게시판의 "정보글"로 모았습니다. Team blog는 기고자가 올린 글에 질문을 받는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댓글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곳 게시판으로 모으면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작성하실 때 댓글을 원하지 않으시면 댓글을 허용하시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불필요한 소모성 댓글을 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TeX과 관련된 질문이나 답변은 QnA 마당을 이용하십시오. TeX과 관련된 질문은 지웁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줄을 비웁니다.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 를 누르시면 <BR>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likesam

> (1) 우선, ktug 메인 화면의 우측 노란색 검색창에서의 검색과.. wiki나 블로그의 검색이 제 생각이상으로 안됩니다. ( 중략 )


같은 내용에 대하여 제가 생각하고 있는 것을 말씀드린 기억이 있습니다. ( http: //www.ktug.org/xe/index.php?document_srl=190258 )

다시 한 번 정리하자면, 구 wiki, 신 wiki, 구 게시판, 신 게시판은 별도의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통합 검색하려면 누군가가 통합 검색 모듈을 개발하여, 이곳 게시판에 설치하여야 합니다.

대안으로 구글 검색을 사용하실 수 있으며, 조건을 상세히 설정하여 검색할 수 있는 구글의 장점을 활용하면, 문서 생성일을 1년 이내로 한정하거나, site를 www.ktug.org만으로 한정하는 등으로도 원하시는 검색결과에 가까이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그래서.. 할수 없이 구글링으로 영어로 원하는 사이트에서 다운 받은건 전부다 영어니.. (중략)


이것은 무어라 말씀을 드리기 어렵네요.


> (2) 전문가님들은.. 특정 문서에 대한 클래스 파일을 만드시는것 같습니다. (중략) (반복) + (반복)..... =>(지침) ㅡ.ㅜ


제가 전문가님들로 부터 얻어 들을 이야기는, 현재 LaTeX을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이익중 하나는, 문서 작성자는 문서외관에 대하여 신경을 쓰지 않고 문서내용을 충실히 작성하는 것에 집중하고, 문서 편집자가 충실한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가지 외관을 꾸미는 문서를 만들기가 쉽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다른 측면에서 보자면, 일정 비용 혹은 시간을 들여서 문서 외관은 다듬어야 한다는 말씀으로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주변에 LaTeX을 사용하는 다른 고급사용자분이 계시지 않아서, 벽을 자주 만나고 계시는 듯 합니다. 이곳에서 뵐 수 있는 다른 고급 사용자분들도 벽을 만나고 스스로 그 벽을 넘어가신 분들로 알고 있습니다. 스스로 문서의 외관까지 다듬으시려면, 스스로 벽을 넘어서시거나, 아니면 벽을 넘어선 다른 분들의 유상 혹은 무상의 도움을 받으시는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권하여 드리고 싶은 방법은 Off line 모임에 참석하시는 것을 권하여 드립니다.


> 3) 마지막으로 말슴드려볼게요.. 제가 구글링을 해보니 원하는 파일은 전부더 클리스 파일을 만들던데.. 그러한 클래스 파일을 만드는 명령어는.. 도데체... 머죠?? 거의 C++ 이나 기계어 인거 같은데.. 그건 어떻게 공부하죠? 또 할 필요가 잇는지..


TeX 원시명령어나, LaTeX 명령어 들로 들었습니다. 쉽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일반적으로 가독성이 높지 않은 언어라서 개선책이 나오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C++, 기계어 등은 아닙니다. 공부하시려면 넓게 깊이 공부하셔야 합니다. (T.T)


정리하면, 이곳의 검색의 기능을 강화하려면 누군가가 개발하여 지속관리를 하여야 하므로 누군가가 자원하여 하여 주시기전에는 대안을 찾아야 하며, 대안으로 Google 검색을 하실 때 조건을 잘 설정하여 검색을 하여 보세요. 만나시는 벽은 스스로 넘어가시거나 우회통과를 하셔야 할 것입니다. 


저는 항상 벽을 만나면, 벽앞에서 쪼그리고 앉아서 포기하는 편입니다. ^^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