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마당은 KTUG를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가 대화를 나누고 소식을 전하는 곳입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Team Blog의 글을 이곳 게시판의 "정보글"로 모았습니다. Team blog는 기고자가 올린 글에 질문을 받는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댓글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곳 게시판으로 모으면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작성하실 때 댓글을 원하지 않으시면 댓글을 허용하시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불필요한 소모성 댓글을 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TeX과 관련된 질문이나 답변은 QnA 마당을 이용하십시오. TeX과 관련된 질문은 지웁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줄을 비웁니다.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 를 누르시면 <BR>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일반텍유저

세벌님께서 원저자께 해당 draft를 public한 곳에 circulate해도 되냐는 요청을 하셨고, 원저자가 허락하지 않은 상황에서 사적으로 받은 파일을 공개하는 일이 벌어진 일이라면, 누구에게도 별로 환영받지 못하는 일을 하신거 아닌가 싶습니다... 라고 말하고 싶었는데, 원저자가 허락을 하셨다고 ``뒤늦게'' 댓글을 올리셨네요. gpl 문서라서 모든 것이 용서된다면, 할말이 없습니다만... (법쪽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김도현 교수님 정리 부탁드려도 될까요? ;;;)


아무튼 안따까워서 말씀드리는데요, 저와 같은 정말 초보시라면, 우리 같이 그냥 좋은 질문하시면서 조용히 (싸우려 하시지 말고) 실력을 쌓으시면 어떨까요? 여기 ktug관계자 분들이 하시는 학문 특성상, 논쟁이 별 필요하지 않을지언데, 여러가지 안좋은 말들이 오가는 현상은 분명 이상합니다.


세벌님의 LaTeX 소개 영상을 봤어요. 소개 영상 딱 한줄 요약하겠습니다. ``html 같은 마크업언어이고, kotex이라는 패키지 쓰면 한글이 나오고, 개행은 \\ escape sequence로 사용하세요.'' 라더라구요. (요즘 다시 뜨는 ``\\ 에 관한 글'' 예전에 올라왔던 글인데 보셨나요? 여기서는 \\ 사용을 자제하는 쪽으로 가고 있어요.) 누구나도 이해할 수 있는 이 한 줄로 요약이 되는, 내용없는 영상이더라구요. (영상에 대한 지극히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정말 초보자를 위한 LaTeX 소개는 역시나 대가가 해야 제 맛이다라는 말이 맞는 것 같아요. 예전에 그로몹님의 말씀처럼 저널 투고라든지 특정 용도의 텍사용은 별 지식이 필요없어요.  요즘은 (예전같이 않게) 텍 설치도 쉬워서 TeXLive 하나만 깔면, 그냥 ``한글''이 되는 정말 상상하기 힘들었던 편한 세상이 왔구요. 운영 시스템 폰트 쓰는 문제도 간단해졌고... 등등등 (여기서 한글이 된다라는 것은 한글로 예쁜 ``글쓰기''가 된다는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건 여기 ktug 관계자분들 덕분이라는 거죠.) 여기서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저도 초보지만, 세벌님은 지금 현재 (초보인 제가 봐도) 정말 초보신 거 같은데, 추진하시는 일들을 보면 제야의 대가가 출현하시어 누구 나와라, 이래라 저래라 하시는 것 같아요. 전 세벌님께 그러라 마라는 않겠습니다만, 같이 조용히, 싸우려 하시지 말고 텍을 배웠으면 하는 바람은 있습니다.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