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마당은 KTUG를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가 대화를 나누고 소식을 전하는 곳입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Team Blog의 글을 이곳 게시판의 "정보글"로 모았습니다. Team blog는 기고자가 올린 글에 질문을 받는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댓글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곳 게시판으로 모으면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작성하실 때 댓글을 원하지 않으시면 댓글을 허용하시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불필요한 소모성 댓글을 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TeX과 관련된 질문이나 답변은 QnA 마당을 이용하십시오. TeX과 관련된 질문은 지웁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줄을 비웁니다.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 를 누르시면 <BR>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자유글 [요청] xetex 컴파일 속도
2010.02.25 11:49
텍스트만 있는 경우 xetex의 컴파일 속도는 pdftex과 차이가 없는 듯하지만, 그림을 많이 넣으면 pdftex에 비해 다소 느린 것 같습니다. 제 느낌이 맞다면, 더 빨라질 가능성은 없는지요?
댓글 11
-
kangbada
2010.02.25 13:49
-
yihoze
2010.02.25 17:13
이따금 농담으로 말합니다만, 속도 문제는 소프트웨어보다 하드웨어로 해결해야 합니다.
-
kangbada
2010.02.25 18:34
하드웨어로 해결하기 위해 산 지 1년도 안된 컴퓨터를 바꾸기도 그렇고...소프트웨어로 해결할 방법 없을까요?
-
karnes
2010.02.25 20:22
이것 참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하드웨어와 "인내심"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점잖은 해결책이기는 하지만,
소프트웨어적 해결책은 단기간에 무슨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요.
우선, pstricks에 두 종류가 있다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그냥 pstricks 만으로 처리되는 것과
확장 pstricks패키지들(pstricks-add와 pst-*)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처리 과정에서 시간을 잡아먹는 것은 확장 pstricks 쪽입니다. 이유는 이 경우 그림 생성을 전적으로
외부 프로그램에게 맡기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pstricks만으로 만들어지는 그림은 참을 만할 것입니다.
요컨대, 확장pstricks를 쓰지 않으면 그려지지 않는 그림이라면, 이것을 "독립된 그림"으로 생각하고
문서와 그림을 분리하여 접근하십시오. 반면 그냥 pstricks만으로 되는 것이면 그대로 가도 되겠죠.
문서 전체를 이와 같이 리팩토링하는 것이 아마도 속도 문제와 xelatex을 양립시키는 현재로서 유일한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사실 그 동안 이 분야는 "되냐 안 되냐"가 문제였지 "빠르냐 안 빠르냐"는
고려사항이 아니었던 측면도 좀 있습니다. 앞으로 개선되어갈 것이 틀림없습니다.
-
kangbada
2010.02.26 00:00
karnes님.
답변 감사합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점잖게 기다리는게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
hermian
2010.02.26 07:30
소스를 잘 쪼개서(모듈화)include를 사용하면 어떨런지요?
완전한 output이야 뭐 최종단에 가셔 하신다면 참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만...
-
gromov
2010.02.26 09:20
최종 단계에서 참는 것은 아무 문제도 아닐 것입니다.
좋은 팁을 가르쳐 주신 것 같은데 잘 이해를 못합니다.
조금 자세히 설명해 주시면 안될까요?
-
Progress
2010.02.26 09:27
그렇죠. include를 쓰는 것이 제일 편했던 것 같습니다.
저도 한때 책을 만들면서 include 명령과 includeonly 명령이 없었으면
그 계륵 같은 시간을 어찌 사용해야할 지 고민 좀 했을 것 같습니다.
담배 한대 피우기는 짧고 컴파일되는 거 구경하고 있자니 조금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
-
hermian
2010.02.26 09:41
texdoc lshort-kr
후 뜨는 매뉴얼에서 찾기 -> include해서 보시면 될듯 합니다. 제 8절 큰 규모의 글쓰기 입니다.
-
gromov
2010.02.26 17:29
includeonly라는 명령이 있었지요. 쓰임을 잘 몰랐는데 이렇게 쓸 수 있군요. 어쩌면 이것이 현재 올라와 있는 다른 질문의 답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anarinsk
2010.02.26 10:07
저도 이 문제 때문에 과감히 초기투자를 버리고 그냥 pdfLaTeX으로 왔습니다. 너무 느리죠. 중간 단계에 시도한 방법으로는 그림은 한번에 PSTricks로 컴파일해 얻고 PDF로 붙이기, 였습니다.
최근 그냥 TikZ로 넘어와 버렸는데, PSTricks보다 나은 느낌입니다. Switching cost도 생각보다 크진 않더군요. 예전 작업이야 그냥 처리해도 새 작업은 다른 대안을 모색해보시는 것이 어떠실런지 ^^;
저는 그림때문에 느린 것은 참을 만 하지만 pstricks를 이용한 코딩이 있으면 참을 수 없을 만큼 느리더군요.
pstricks는 계속 쓰고 싶은데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없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