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마당은 KTUG를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가 대화를 나누고 소식을 전하는 곳입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Team Blog의 글을 이곳 게시판의 "정보글"로 모았습니다. Team blog는 기고자가 올린 글에 질문을 받는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댓글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곳 게시판으로 모으면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작성하실 때 댓글을 원하지 않으시면 댓글을 허용하시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불필요한 소모성 댓글을 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TeX과 관련된 질문이나 답변은 QnA 마당을 이용하십시오. TeX과 관련된 질문은 지웁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줄을 비웁니다.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 를 누르시면 <BR>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정보글 TeX Live 2016 pretest 설치 안내

2016.06.05 13:06

관리자 조회 수:150568

TeX Live 2020이 나왔습니다.

이 글은 TeX Live 2016 pretest가 나왔을 때 progress님께서 작성하신 글을 바탕으로 관리자가 정리하여 올린 글 입니다. Pretest용 배포본을 설치하는 경우와 KTUG Private repository가 새로운 버젼에 맞추어 수정되었을 경우에, 이런 일도 있었구나라는 정도로 참조하시면 됩니다. 이 글에 있는 서버와 화일 위치 등은 이미 바뀌었습니다. 예를 들어 pretest와 같은 디렉토리는 없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전체적인 설치과정은 큰 차이가 없으므로, 참조를 하시되 그대로 따라하시면 안됩니다.

갑자기 2020년에 들어서서 2016년의 TeX Live pretest를 따라서 해보시고 설치가 안된다는 댓글을 달아두시는 분들이 있으셔서 추가로 안내 사항을 적어 둡니다.

TeX Live의 설치방법은 http://www.ktug.org/xe/Install를 참조하세요.

MiKTeX의 설치방법은 wiki의 MiKTeX을 참조하세요.

=-=-=-=-=-=-

TeX Live 2019가 나왔습니다. 설치방법은 2016과 다른 점이 없어, 이 글을 참조하실 수 있도록 공지에서 내리지 않습니다. 설치간 바뀐점은 2016대신 2019로 고쳐쓰는 정도 입니다.

=-=-=-=-=-=-

TeX Live 2016가 2016년 6월 8일 나올 예정이며 이에 대한 설치 안내를 이 글로 모읍니다.

219310글의 답글에서 보실 수 있듯이, ko.TeX 사설저장소도 TL2015는 더이상 지원하지 않고 TL2016만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새로 설치하신다면 TeX Live 2016으로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

Windows 설치 안내

Progress

6월 8일이면 TeXLive 2016이 정식으로 나옵니다. 상세한 일정은 다음 링크에 잘 나와 있습니다.
http://tug.org/texlive/

 

최근 TL 2016 pretest도 더이상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는 걸 보니 정식 버전과 거의 차이가 없을 것으로 봅니다.
그러니 급하게 텍라이브를 설치하고 KTUG 사설 저장소의 패키지를 사용하실 분들은 TL 2016 pretest를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TL 2016 pretest 설치하는 법

1. TL 2016 pretest를 제공하는 미러 사이트 중 하나를 택합니다.
    http://tug.org/texlive/mirmon/

여기서는 US의 유타대학교 서버를 예로 들겠습니다.
    http://ftp.math.utah.edu/pub/texlive/tlpretest/

2. install-tl.zip 을 내려 받고 적당한 디렉터리에 풀어넣습니다.

3. 명령행에서 그 디렉터리가 있는 곳에서 install-tl 을 실행합니다. 저는 윈도7에서 테스트하면서 뒤에서 설명할 몇 가지 사용자 설정 때문에 install-tl-advanced.bat 을 실행하였습니다. 이때 리퍼지터리를 미러 사이트에 있는 곳의 하나로 지정하면서 설치합니다. 물론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합니다.

> install-tl-advanced --repository http://ftp.math.utah.edu/pub/texlive/tlpretest/

이렇게 하면 유타대학교 서버에서 파일을 내려받으면서 설치하게 됩니다.

TL2016_pretest1.png

4. 대략 다음과 같은 설치 창이 나옵니다.

  • 저는 최근에 scheme-full보다는 scheme-small에 몇 가지만 더 추가해서 설치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오랜 관행을 따라 C:\usr 폴더 밑으로 설치하고 있습니다. (이 폴더는 미리 만들어 놓는 게 좋습니다)

TL2016_pretest3.png

5. 그리고 설치합니다. 화면 캡처 받아놓은 게 없지만 scheme-small에 루아텍과 texworks, korean 등 몇 가지 모둠을 더했을 경우 300여개 정도 다운로드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6. 설치가 끝나면 KTUG 사설 저장소를 등록하고 추가로 설치하고 싶은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KTUG 위키에 아주 잘 정리되어 있기에 따로 설명하진 않겠습니다.
    http://wiki.ktug.org/wiki/wiki.php/KtugPrivateRepository?action=show#s-3.1

===

[덧붙임]

7. 윈도 사용자 가운데 TL 2015를 지우지 않고 TL 2016을 설치하는 경우. [환경설정]의 [고급]에서 path에 있는 C:\usr\texlive\2015\bin\win32 를 없애고 위 1번부터 설치합니다.

6번 KTUG 사설저장소 설정하는 대목에서 pinning 설정은 필요없을 것입니다.

> tlmgr pinning add ktug "*"

왜냐하면 TL 2015를 지우지 않았다면 C:\usr\texlive\texmf-local 폴더가 남아 있을 것이고요,
C:\usr\texlive\texmf-local\tlpkg 폴더에 pinning.txt 파일이 이미 존재할 테니까요.
물론 다음 내용이 기록되어 있어야합니다.

ktug : *

TL2016_pretest7.png

8. texmf-local 폴더에 텍라이브 2015 시절에 사용하던 자신만의 폰트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텍에서 사용할 오픈타입폰트와 트루타입폰트를 아래와 같이 보관해두곤 하죠.

C:\usr\texlive\texmf-local\fonts\opentype
C:\usr\texlive\texmf-local\fonts\truetype

TL 2016에도 이 폴더가 있다는 사실을 알려줘야합니다.

C:\usr\texlive\2016\texmf-var\fonts\conf 폴더의 fonts.conf 파일을 열어 16~18줄 부근 다음에 추가합니다.

<dir>C:/Windows/fonts</dir>
<dir>C:/usr/texlive/2016/texmf-dist/fonts/opentype</dir>
<dir>C:/usr/texlive/2016/texmf-dist/fonts/truetype</dir>
<dir>C:/usr/texlive/texmf-local/fonts/opentype</dir>
<dir>C:/usr/texlive/texmf-local/fonts/truetype</dir>

 
TL2016_pretest11.png

 

 

 

Linux, Unix등 GPG가 설치된 운영체제에 대하 추가 안내

by DohyunKim ( 219216, TeX Live 2016에서 KTUG 사설저장소 이용시 유의사항 )

씨스템에 gpg가 설치되어 있는 분만 해당됩니다. gpg가 설치된 경우 아래 사항을 미리 조치해두어야 KTUG 사설저장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나 맥은 기본으로 gpg를 탑재하지 않으므로, 사용자가 따로 설치하지 않은 한, 해당 사항 없습니다. 이 글을 무시하십시오.

  1. KTUG 사설저장소 공개키를 다운받습니다.

    다운 받은 파일의 경로를 확인한 후 터미널에서 다음을 실행합니다. TeX Live를 루트 권한으로 설치했다면 맨 앞에 sudo를 추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2. tlmgr key add 다운로드받은경로/ktugrepo.pub.txt
  3. 키 등록이 잘 이루어졌는지 확인해봅니다. TeX Live Distribution 외에 KTUG Repository도 보이면 성공입니다.
    > tlmgr key list

이후로는 예전과 마찬가지로 KTUG Wiki의 Ktug Private Repository 항목에 따라 설치나 업데이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TL2015의 설치 안내가 필요하신 분은 208949번글을 참조하세요.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 버그라고 생각하기 전에 yihoze 2011.03.07 8571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