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마당은 KTUG를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가 대화를 나누고 소식을 전하는 곳입니다.

  • 로그인 없이 자유롭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철학은 처음과 같이 계속됩니다.
  • Team Blog의 글을 이곳 게시판의 "정보글"로 모았습니다. Team blog는 기고자가 올린 글에 질문을 받는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댓글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곳 게시판으로 모으면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작성하실 때 댓글을 원하지 않으시면 댓글을 허용하시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불필요한 소모성 댓글을 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TeX과 관련된 질문이나 답변은 QnA 마당을 이용하십시오. TeX과 관련된 질문은 지웁니다
  • MathJax를 이용한 수식조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 스팸 글을 막기 위하여 짧은 시간 내에 다시 글이 등록되는 IP를 막거나, 광고 글을 막기 위하여 금지어로 .com, .net 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소간의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 금지어에서 stackexchange, stackoverflow, ctan, overleaf, , github, google.com, gmail.com, .org, .io, sil.org, wiki.com, tistory.com등은 해제하였습니다.
  • 사용하는 편집기는 CKeditor입니다. 편집기에서 [enter]를 누르면 <p> 태그가 들어가고, 문단으로 생각하고 한줄을 비웁니다. 글줄만 바꾸려면 shift-enter 를 누르시면 <BR>가 들어가므로 용도에 맞게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자유글 KTUG 사설저장소 브라우저

2017.07.16 01:14

베이드프즈 조회 수:94589

저희 KTUG, KTS에서 얼마 전부터 제작해왔던 KTUG 사설저장소 브라우저가 거의 완성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KTUG 사설저장소 브라우저의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koreantug.github.io/ktugpr-browser

이렇게 사설저장소를 복사하여 따로 GitHub에 올리고, 브라우저를 만든 것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첫째, KTUG 서버의 접근이 불안정하거나 불가한 경우에도 사설저장소를 사용할 수 있게끔 한다. 둘째, 위키에 나와있는 사설저장소의 설명으로는 부족하여, https://ctan.org/pkg 처럼 웹브라우저를 통해 손쉽게 패키지들에 관한 정보를 열람할 수 있게 한다.

documentation이 없는 패키지들은 아직 내용을 싣지 않았으며, 차근차근 브라우저에 추가해나갈 계획입니다. 모쪼록 많은 이용 바랍니다.

(*) tlmgr을 통해서 바로 설치 가능하게끔 하는 것도 함께 시도했으나, GitHub에서 이를 막는 듯 합니다. http://ftp.ktug.org/KTUG/texlive/tlnet/ 대신 https://raw.githubusercontent.com/KoreanTUG/KTUGPrivateRepo/master 이나 https://koreantug.github.io/KTUGPrivateRepo/ 을 사용하면 트리 구조가 동일하므로 분명히 되어야 할텐데, pinning을 추가하려 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가 뜹니다 : 

$ sudo tlmgr pinning add ktug-github "*"

/Library/TeX/texbin/tlmgr: open tlpdb (https://raw.githubusercontent.com/KoreanTUG/KTUGPrivateRepo/master/tlpkg/texlive.tlpdb) failed: Inappropriate ioctl for device at /usr/local/texlive/2017/tlpkg/TeXLive/TLPDB.pm line 360.

사설저장소 github repo를 제 개인 서버에 올려서 설치할 때는 잘 되었는데, 유독 GitHub에 올린 것만 여러번 시도해도 이러는 것을 보니, GitHub에서 관련 포트를 막아놓은 것이 아닐까 합니다. 따라서 (아쉽지만) tlmgr을 통해 직접 설치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입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 버그라고 생각하기 전에 yihoze 2011.03.07 8571



XE Login